e비즈니스3공통)네트워크에서 소통시중요시되는 부분인 프로토콜(Protocol)을비교설명하시오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규범적인 프로토콜인 OSI7-Layer 프로토콜의 7개 계층을 제시하고 각 계층이 수행하는 역할을 설명하고, 실제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TCP/IP 프로토콜의 계층들을 OSI7-Layer 계층과 비교 제시.
1. OSI7-Layer 프로토콜의 7개 계층과 역할
1) 물리계층(Physical Layer)
2) 데이터 연결 계층(Data Link Layer)
3) 네트워크 계층(Network Layer)
4) 트랜스포트 계층(Transport Layer)
5) 세션 계층(Session Layer)
6) 프리젠테이션 계층(Presentation Layer)
7) 어플리케이션 계층(Application Layer)
2. TCP/IP 프로토콜의 계층과 OSI7-Layer 계층의 비교한 그림 표기
1) TCP/IP 4계층
(1) 네트워크 접속계층(Network Access Layer) : 네트워크 엑세스 계층
(2) 인터넷 계층(Internet Layer)
(3) 전송계층(Transport Layer)
(4) 응용계층(Application layer)
Ⅱ. 인터넷 주소체계에 있어서 새로운 개념인 IPng의 의미를 기술하고, IPng의 일부분인 IPv6에 대해 간략히 설명
1. IPng의 의미(한 줄로 기술)
2. IPv6에 대해 간략히 설명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OSI7-Layer 프로토콜의 7개 계층과 역할
요즘은 컴퓨터의 엄청난 발달로 인하여 전 세계의 정보를 안방에서 바로 볼 수 있어 너무나도 편리한 세상이 되고 있다. 1977년에 ISO(국제 표준화 기구)에 의해 발표되어 1984년에 CCITT(국제 전기 전화 자문 위원회)에 승인된 통신 규격의 표준화를 꾀하기 위한 규격이다. OSI모델은 시스템을 상호 접속하기 위한 규격을 개발하는 공통의 기반을 제공한다. 물리적인 접속을 위한 규격에서 업무 처리에 필요한 규격까지 7개의 계층으로 나눠 통신에 필요한 처리 기능을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7개의 계층은 물리/데이터링크/네트워크/트랜스포트/섹션/프리젠테이션/애플리케이션으로 나눠진다. 각 계층은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어 하나의 기능이 이상이 생기면 다른 기능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어 각 기능마다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각 계층마다 하나 위의 층 또는 하나 밑의 층에 대한 인터페이스와 통신 대상이 같은 층과의 연락 방법(통신 프로토콜)이 규정돼 있다. 이것에 의해, 다른 기종 간의 접속이나 통신이 가능해진다. 네트워크를 통한 통신에는 매우 복잡한 작업들이 존재하며, 이들을 간략하게 모델링한 것이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정의한 OSI 7계층이다. OSI7-Layer 프로토콜의 7개 계층 및 각 계층이 수행하는 역할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김영석, 정보화 사회와 뉴미디어, 정보사회와 우리, 소화,1995
김철, 학문사, 인터넷 개론, 2002
손동욱, 정보통신의 이해, 생능출판사, 1998
윤종호, TCP/IP 및 윈도우 네트워킹 프로토콜, 교학사, 1999
이병수 외 5명, 현대 통신의 이해 남승우, 도서출판 상학당, 2006
이상정, 인터넷환경에 대응한 지적재산권 보호방안, 정보통신 정책 위원회, 1998
정진욱외 3명, 정보통신의 배움터, 한샘출판사
e비즈니스시대의 경영정보시스템, 방송통신대학교,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 [인적자원개발론] T자형 인재의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