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다음커뮤니케이션의 전략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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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Daum 소개
(1) 개요
(2) 역사
(3) 사업현황
(4) 주요 수입원
(5) 주요 서비스
(6) 성공요인

2. 환경 분석
(1) 포털사이트의 개요
(2) 포털사이트의 현황
(3) 포털사이트의 이용 고객

3. SWOT 분석

4. Daum 전략 방안
(1) 검색
(2) 메일
(3) 카페
(4) 모바일
(5) 광고

5. 향후 전망
본문내용
(1) 개요
Daum은 즐거운 상상과 도전, 진보된 기술과 혁신을 바탕으로 세상의 즐거운 변화를 만들어가는 기업이다. 지난 15년간 Daum은 사람과 사람, 사람과 세상을 연결하는 메일, 카페, 미디어 등의 새로운 서비스를 통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공유, 소통하며 변화하는 커뮤니케이션 세상의 Daum을 만들어 왔다. Daum 순수 우리말로 ‘어떤 차례의 뒤’라는 뜻으로 영어 Next에 해당하는 의미이다. 즉,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통해 차세대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선도해 나가겠다는 선도자로서의 미래지향적 의지를 담고 있다. 또한, Daum(多音)은 다양할 多, 소리 音의 조합어로 개성 있는 다양한 소리를 조화롭게 내보자는 의미도 함께 가지고 있다. Daum의 로고의 의미를 보자면, 파란색 D, 연두색 a, 노란색 u, 붉은색 m의 네 글자가 서로 맞물려 모두 7가지 색깔로 이루어져있다. 이는 서로 떨어져 있어도 네트워크상에서 하나로 연관되어 또 다른 모습들을 만들어 내는 모습을 그린 것으로 인터넷에 대한 Daum의 미래상을 반영하고 있다.

(2) 역사
1) 1995년~2001년
Daum의 시작은 1995년 이재웅 창업주가 초기 멤버 3명으로 시작하여 약 15명의 직원들과 함께 설립하면서 시작되었다. 약 15년이 흐른 지금 Daum은 직원 1,300여명과 약 90여러 가지의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미디어 그룹으로 성장하였다. 1997년 5월 Daum은 대한민국 대표 메일이라 할 수 있는 한메일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서비스 시작과 함께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며 시작 1년 7개월 만인 98년 12월에 회원 100만 명을 돌파했으며 현재는 약 3,800만 회원을 보유하는 국내 최대의 회원수를 가진 포털 사이트로 성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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