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경영론] 여행사 마케팅의 개념과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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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여행사 마케팅의 의의와 특성
1)여행사 마케팅의 의의
2)여행사 마케팅의 특성
3)마케팅의 변화흐름
-마케팅 믹스
-통합 마케팅

Ⅱ. 본론

1.통합적 마케팅 사례
1)유통 계획의 사례
2)촉진 계획의 사례
3)통합 마케팅의 사례
2.여행사 마케팅 전개상의 문제점

Ⅲ. 결론

1.마케팅 전개상의 문제점 해결 방안
2.여행사 마케팅의 새로운 마케팅 제시
3.참고 문헌

본문내용
1.여행사 마케팅의 의의와 특성
1)여행사 마케팅의 의의

‘마케팅이란 무엇인가’를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쉽지 않다. 사람에 따라 마케팅을 여러 가지로 달리 정의하고 있지만, 마케팅의 정의에 포함되는 몇 가지 공통적인 핵심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마케팅을 정의하기 위한 핵심개념들은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 소비자의 만족, 교환, 시장 등이라 할 수 있다. 2004년 미국 마케팅학회 (AMA)가 내린 정의가 가장 널리 쓰여지고 있는데 다음과 같다.
‘마케팅은 조직과 이해관계 당사자들에게 이익이 되는 방법으로 고객에게 가치를 창조하고, 알리고, 전달하며 또한 고객관계를 관리하기 위한 조직의 기능과 일련의 과정들을 말한다.’
즉, 마케팅은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유통과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만들어 판매에 한정된 개념이 아니고, 기업 활동 그 자체를 파악하는 이른바 통합적 마케팅으로 그 개념이 확대되고 있는 실정으로 기업의 이윤추구, 소비자의 만족과 통합적 노력의 현상으로 볼 수 있다. 마케팅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것은 시장의 특성이 판매자중심의 시장에서 소비자중심의 시장으로 변화하기 때문이며, 고객의 욕구와 필요를 반영하지 않고서는 계속기업으로 성장하기 어렵게 되었다. 여행업은 단순히 기업적인 의미인 경영기능만이 아닌 사회적·문화적인 기능을 갖춘 기업으로서 그 상품도 서비스의 제공이기 때문에 고객의 욕구에 일치하는 기업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항상 시장정보를 수집하고, 고객의 욕구에 부응하는 상품의 개방 등 마케팅의 역할이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여행업은 고객의 심리와 행동에 대한 이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흡수, 명성과 이미지 구축, 마케팅계획에 의한 유기적인 프로그램 구성이 필요하다.

2)여행사 마케팅의 특성

여행사의 마케팅은 여행사 경영과 시장 그리고 여행상품의 특성으로 인해 여행사 마케팅은 제조기업의 마케팅과는 다르다. 제조기업의 마케팅 대상은 유형재이지만 여행사 마케팅의 대상은 무형의 서비스라는 점에서 근본적인 차이가 있지만, 소비자에게 효용과 가치를 창출해주고 인간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 시켜준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여행사와 제조기업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여행업은 일정에 따라서 운송·숙박기관 등의 부품을 조합해서 제공하기 때문에 여행상품을 '조립형 상품'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조립형 상품이라 해도 각 상품의 독립성이 있다는 점에서 제조기업의 상품과 차이가 있다. 즉, 제조기업의 부품들은 독립해서 상품으로서의 가치가 거의 없는 반면에, 여행상품의 경우에는 각 부품들의 가치는 소멸되지 않으나, 이것이 하나의 상품으로 구성될 때 보다 높은 가치를 발휘할 수 있다. 따라서 여행업 마케팅은 이러한 부품들을 어떻게 조합하여야 하는가의 문제에서부터 시작된다. 특히 여행상품은 여행부품을 어떻게 조합하느냐에 따라 그 성격이 현저히 변화할 수 있도록 이러한 부품을 구성하는 방법이 여행업의 과제이다. 이러한 여행 상품의 특성으로 인해 여행사 마케팅은 여러 특성을 갖게 된다.
여행사 마케팅의 특성은 여행상품이 각종 서비스의 집합체이므로 상품을 여행객에게 유통하는 영업활동의 총체로서 파악되어야 한다. 또한 여행상품의 무형성 때문에 서비스 자체보다는 그 서비스가 제공하는 편익과 효용에 초점을 두고 여행객을 확신시켜야 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여행상품에 대한 시장의 평가가 매우 주관적이기 때문에 판매촉진활동을 행하여 도매업자나 소매업자를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 하려는 전략, 판매원이나 인적판매를 이용.
고압적 마케팅 전략(push strategy)에만 의존할 수 없고 최종 소비자에게 매체을 이용해 광고, 선전 등을 통한 공작을 하여 점포 쪽으로 소비자를 잡아당기는 전략.
견인전략(pull strategy)이 병용되어야 마케팅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여행사 마케팅은 여행상품의 보존불가능성 때문에 계절적 수요변동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모색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3)마케팅의 변화흐름

-마케팅 믹스
마케팅믹스란 표적시장에서 마케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업이 활용하는 마케팅 도구들의 집합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마케팅믹스는 4P's를 가리키며 마케팅믹스와 관련된 의 사 결정들은 다음과 같다.
1.가격계획 (price planning)은 상품가격의 수준과 범위, 가격결정기법, 판매조건 등을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2.제품계획 (product planning)은 제품, 제품 구색, 제품 이미지, 상표, 표장 등의 개발과 관련된 의사 결정들을 말한다.
3.촉진계획 (promotion planning)은 광고, 인적판매, PR, 판매촉진 등을 통해 고객이나 일반대중들에게 의사를 전달하는 일에 관한 의사결정을 말한다.
참고문헌
오창호 외. 광고와 프로모션 . 한경사 . 2008
안광호 외. 마케팅원론 . 학현사 . 2008
정익준 . 여행사 경영전략론 . 학현사 . 2006
이영관 외. 여행업 창업과 경영 . 일신사 . 2007
여행신문 (www.traveltimes.co.kr)
비즈노성공실천회(www.bizknow.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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