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그레이프바인[Grapevin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30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ontents[서론]
[본론]
1.조직 커뮤니케이션
2.그레이프 바인
3.영화로 보는 그레이프 바인
4.그레이프 바인의 시사점
Contents[결론]
본문내용
그레이프바인은 조직 전체에 퍼져 있는 비공식적 의사소통 네트워크를 말한다.


사람들은 조직 안에 형성된 그레이프바인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 전달되는 정보가 정확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와 같이 조직 안팎의 변화가 심하고 소화해야 할 정보의 양이 많아지면서 그레이프바인이 긍정적 기능을 담당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했다. 실제로 그레이프바인을 통해 전달되는 정보가 75 - 95 % 정도 정확하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따라서 경영자는 그레이프바인을 없애려고 노력하기보다는 그 결함을 극복하고 나아가 적절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레이프바인(소문)의 특성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먼저 전달속도가 빠르다는 점이다.

얼마전에 일어난 연평도 포탄피격 사건은 각종 언론매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입에서 입으로 구전 전파 되어 육지에 있는 사람들에게 신속하게 피해 상황을 전달할 수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헨켈그룹을 통해본 기업조직
  • 조직도에 규정된 관계를 떠나서 여러 사람과 인간적인 교류를 넓혀가면서 자신의 감정이나 전문적 지식에 관한 상담 등의 의사소통을 하려고 노력한다. 이렇게 조직내에는 공식적 커뮤니케이션 체계 외에 구성원들간의 개인적 필요에 의해서 자생적으로 형성된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체계가 존재하게 된다. 이러한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체계 즉, 경로들 중에서 중요한 것이 그레이프바인(grapevine)이다.그레이프바인이란, 정보를 왜곡시킬 수 있

  • [조직행위] 조직커뮤니케이션
  • 조직, 매트릭스 조직 3.2.2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이 업무에 기인한 커뮤니케이션이 주를 이룬다면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은 인간의 욕구에 근거하여 개인간의 접촉, 상호작용을 통해 자생적으로 이루어지는 비공식적인 경로에 의존하여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이으로 공식적 경로보다 훨씬 신속하게 이루어지는 특징이 있다.그레이프바인(grapevine) 조직의 의사소통은 공식적인 의사소통 체계 뿐만 아니라 자생적으로 형

  • 리더쉅 정리노트
  • 1주차 리더십의 의의와 개념1강. 현대사회의 특징과 리더십◈ 현대사회의 특징1) 급격한 기술변화 기술의 발달, 특히 자동화(automation)의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한다.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진보는 조직이 서로에 대해 의존하는 정도를 크게 만들고 빠른 정보의 전달도 가능케한다. 인간은 신속한 적응에 필요한 새로운 능력을 끊임없이 요구 받고 있다. 자동화에 따른 직업상실의 우려, 신문명에 대한 무지, 비인간화의 위협 등의 불안을 경험한

  • 리더십_조직 내 의사소통 네트워크 유형 및 공식적, 비공식적 의사소통 네트워크 시스템, 그리고 대인 간 의사소통의 장애요인과 이에 대한 본인의 경험 사례에 대해 설명해보시오
  • 관해 이야기하면서 지지하는 후보가 달라 논쟁을 한 적이 있다. 예전의 나라면 아마 공격적으로 내 생각을 나열하였겠지만, 친구의 생각과 의견을 들으면서 공감과 반박을 통해 서로의 의견을 어느 정도 수용할 수 있는 대화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 의사소통이 사람들 사이에 중요한 만큼 이를 능숙히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잘 익혀서 활용해야겠다고 생각했다.참고문헌1. 리더십 교안2. 조직행동론, 저자 Stephen P. Robbins, Timothy A. Judge, 출판 한티에듀

  • [조직행동론] 소문(그레이프 바인)
  • 소문(그레이프 바인)Contents서론그레이프바인 조사 배경사람들의 입에서 입을 통하여 전해지는 소문은 노이즈 마케팅, 각종 언론플레이등으로 조직 내 구성원들 사이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대중들에게 쉽게 노출되어있는 연예인이나 정치인들 뿐 만아니라 일반인들 사이에서도소문은 하나의 정보이며 때로는 개인의 목숨을 끊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한다. 옛말에 발없는 말이 천리가 간다는 말이 있듯이 사람들 사이에서 주고받는 이야기가얼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