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소문(그레이프 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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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ontents[서론]
Contents[본론]
1.조직 커뮤니케이션
2.그레이프 바인
3.영화로 보는 그레이프 바인
4.그레이프 바인의 시사점
Contents[결론]
본문내용
그레이프바인은 조직 전체에 퍼져 있는 비공식적 의사소통 네트워크를 말한다.

이 용어는 미국 남북전쟁 당시 전선들이 마치 포도덩굴처럼 복잡하게 얽혀져 전보가 정확하게 전달되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는 데에서 유래된 것이다.
지금도 조직에서 사실과 다른 소문이나 풍문이 떠돌면 그것이 그레이프바인에서 나온 것이라고 비꼬아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조직 안에 형성된 그레이프바인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 전달되는 정보가 정확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와 같이 조직 안팎의 변화가 심하고 소화해야 할 정보의 양이 많아지면서 그레이프바인이 긍정적 기능을 담당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했다. 실제로 그레이프바인을 통해 전달되는 정보가 75 - 95 % 정도 정확하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따라서 경영자는 그레이프바인을 없애려고 노력하기보다는 그 결함을 극복하고 나아가 적절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레이프바인(소문)의 특성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먼저 전달속도가 빠르다는 점이다.

실제적으로 얼마전에 일어난 연평도 포탄피격 사건은 각종 언론매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입으로 입으로 구전 전파 되어 많은 이들에게 전파가 되었고, 예전과 다르게 휴대매체의 발달으로 육지에 있는 사람에게 신속하게 피해 상황을 전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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