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제] 농산물 유통구조의 현황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3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目次>>

Ⅰ. 緖論

Ⅱ. 農産物 流通의 槪況
1. 農産物의 特性
2. 農産物 流通의 形態

Ⅲ. 農産物 流通의 問題點
1. 農産物 需給의 問題
2. 農産物 流通 段階의 問題
3. 높은 流通費와 밭떼기 거래의 問題

Ⅳ. 農産物 流通構造 改善을 위한 代案
1. 農産物 需給의 調節
2. 農産物 流通段階의 縮小
3. 政府차원의 流通政策 修整 및 轉換
4. 전자상거래(EC)의 導入

Ⅴ.結論
본문내용
Ⅲ. 農産物 流通의 問題點

1. 農産物 需給의 問題
시장경제에 있어 수요와 공급은 가격기구에 의해 결정된다. 그러나 농산물은 가격기구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어렵다. 즉, 공급의 가격탄력성이 매우 낮다. 왜냐하면 농산물의 생산에 따른 적정기간의 경작 및 수확기에 따른 홍수출하 때문이다. 하지만 농산물에 대한 수요는 일정하므로 공급와 수요의 불균형을 조절하기 쉽지 않다. 예컨대, 채소류의 홍수출하기에 냉장보관 창고시설을 건설한다고 할 때, 일반 보관시설에 비해 건설비용도 많이 들고 창고의 활용도도 낮아 건설을 기피하게 된다. 보관비용 상승으로 인한 가격추가 인상도 피할 수 없어 부담이 크다는 문제도 있다.


2. 農産物 流通 段階의 問題
농산물은 다수의 생산자로부터 다수의 소비자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수집과 분산범위가 광범위하고, 유통경로가 길고, 유통과정이 복잡하다. 현재 농산물 유통 구조는 '농민 출하자→산지 수집상→도매시장법인→중도매인→소매상→소비자'로 이어진다. 이 같은 구조는 수집은 도매시장법인, 분산은 중도매인이 각각 맡아 서로 견제와 경쟁을 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하지만 구조가 복잡해 유통과정 중 상품의 감모나 폐기를 발생시키길 수 있는 원인이 되고있다.


3. 높은 流通費와 밭떼기 거래의 問題
농산물의 소비자 구입가를 100%라고 할 때, 2000년 40.6%였던 농산물 유통비용 비중이 지난해에는 44.1%로 올랐다<표 1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과 할인점]가상 할인점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 목 차I. 국내 거시 환경 분석1. 경제 환경1) 소비지출 동향2) 시장규모3) 유통업태의 변화양상2. 정치 환경1) 유통행정의 미비 2) 상거래 질서의 혼란 3. 사회 문화적 환경1)소비자의 구매성향4. 인구, 통계적 환경1)지역별 소득수준5. 유통산업의 문제점 II. 국내 자사 분석1. 국내 과업 환경 분석1)주요 소매업체(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하이퍼마켓, 할인점)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

  • [국제경영]LG전자 중국시장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 유통망 개척나. 생산 및 기술의 현지화를 위한 부품 현지조달목 차다. 인적자원 현지화를 위한 핵심인력 양성라. LG의 이미지제고6. 시장구조 변화와 극복 68가. 시장구조 변화나. 문제점 분석다. 문제점 해결방안7. 경영성과 75Ⅵ. 일본 전자업체의 중국투자현황 771. 해외사

  • [졸업][마케팅원론]Dream Mart를 가상 자회사로 하여 대형 할인마트 마케팅 전략 수립
  • 목 차I. 국내 거시 환경 분석1. 경제 환경1) 소비지출 동향2) 시장규모3) 유통업태의 변화양상2. 정치 환경1) 유통행정의 미비 2) 상거래 질서의 혼란 3. 사회 문화적 환경1)소비자의 구매성향4. 인구, 통계적 환경1)지역별 소득수준5. 유통산업의 문제점 II. 국내 자사 분석1. 국내 과업 환경 분석1)주요 소매업체(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하이퍼마켓, 할인점)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

  • 그린마케팅과 연관된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 농산물 유통의 문제점복잡한 위 그림과 같이 우리나라 농산물 유통시장에는 생산자, 산지 수집상, 도매 시장, 슈퍼마켓 등 중간 유통단계가 너무나 많아 국내 산업 중에서 가장 낙후된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2007년 농수산물유통공사에서 조사한 ‘농산물 유통실태 조사’에 따르면 농산물 평균 유통비용은 소비자 지불액의 43.4%로 추정 되며 단계별로는 출하 단계 11.8%, 도매 단계 9.6%, 소매 단계 22.0%로 발표

  • 그린마케팅과 연관된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 그린마케팅목 차1. 주제선정이유2. 농산물유통의 구조3. 국내 농산물 유통의 문제점4. 농산물 유통단계 및 거래형태별 현황과 개선과제5.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정책방향6. 그린 유통 전략 사례7. 그린마케팅의 유혹1. 주제선정이유1. 주제선정이유농 민유통업자소비자포기당 300원포기당 3000원※ 문제점을 그린마케팅과 연관하여 유통구조 개선2. 농산물유통의 구조2. 농산물유통의 구조일반적으로 공산품에 비해유통경로가복잡하고 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