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경영론 - 공정무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 목차
-
1) 공정무역이란 - 도움이 아닌 거래 (Trade, not Aid)
2) 공정무역의 목적
3) 공정무역 운동의 배경
4) 공정무역의 역사 및 현황
5) 공정 무역 활동 원칙
6) 공정무역 마크
7) 공정 무역 상표에 나타난 핵심 기준과 실천방향
8) 공정무역 운동의 향후 전망과 과제
- 본문내용
-
1) 공정무역이란 - 도움이 아닌 거래 (Trade, not Aid)
공정 무역에 대하여 가장 널리 알려진 정의는, 네 개의 공정 무역 네트워크(공정무역 국제상표기구, 국제 공정무역연합, 유럽월드샵 네트워크, 유럽 공정무역협회)의 공식 연합체인 FINE에 의해 만들어진 것으로, ‘공정 무역은 무역 거래의 공동 협력으로써, 투명성과 존중 그리고 대화에 기초를 두며, 국제 무역에서 공정성을 더 확대하는 것을 추구한다. 경쟁에서 뒤쳐진 (특히 남반구 지역의) 생산자들과 노동자들의 권익을 보장하기 위해, 더 나은 무역 조건들을 제공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발전을 하는 데 기여한다. 공정무역 기구들은 (소비자들의 지원을 받아서) 전통적인 국제무역의 법규와 관습으로부터 변화를 만들어 내기 위한 운동과, 의식적 자각을 일으키고, 생산자들을 돕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라고 한다. 공정무역은 자유무역의 대안으로, 원조가 아닌 무역을 통해 3세계의 빈곤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대안적 세계화 운동으로서 글로벌 시민운동이자 제3섹터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기도 하다. 공정무역은 유통과정에서 폭리를 취하는 다국적 기업의 개입을 배제하고, NGO 등을 통해 생산물의 거래가 이뤄지도록 함으로써, 생산자와 소비자가 모두 윈윈(win-win)할 수 있는 모델이며 유통과정이 거의 직거래에 가깝기 때문에 생산자는 물건 가격을 20~30% 정도 더 받을 수 있다. 또 농약을 살포해 대량생산하는 다국적기업의 농산물과 달리, 소농가에서 생산하는 공정무역 농산물은 농약을 사용하지 않거나 꼭 필요한 경우에만 적절히 사용하는 친환경적 제품이라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2) 공정무역의 목적
① 공정한 가격 보장 (a fair price)
② 공정한 발언권 제공 (a fair say)
③ 공정한 이익의 분배 (a fair share & the profit)
3) 공정무역 운동의 배경
현재의 무역구조는 선진국은 더욱 풍요롭게 개발도상국은 점점 더 빈곤하게 만들어버리는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생산자와 소비자가 동등한 입장에서 거래하기 보다는 선진국 혹은 수입자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한 방식으로 협상이 이루어져 개발도상국의 원료와 상품 그리고 노동력까지 헐값에 팔리는 등 불공정한 요소가 아주 많습니다. 개발, 산업화, 경제 발전이라는 미명 하에 개발도상국의 자연환경과 전통문화는 거침없이 파괴되고, 싼 임금에 어린아이들의 노동력까지 착취되었습니다.
불공정한 거래와 수입자 중심의 경제 방식은 결국 무역의 이익이 생산자, 수입자, 유통자, 소비자에게 골고루 배분되지 못하도록 하며, 이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전 세계 무역량에도 불구하고 제3세계의 생산자들이 계속 빈곤할 수밖에 없도록 악순환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또한 오래된 악습으로 인해 일자리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 여성, 장애인, 난민, 소수민족의 열악한 삶도 제3세계 빈곤 문제의 중심입니다.
하루 단 $1가 없어 굶주리며 아기들을 업고 구걸하며 살아가는 무기력한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일회적인 구호물자뿐 아니라, 적정한 근로수당이 보장되는 안정적인 일자리이며, 지속적인 교육입니다. 그렇게 해야만, 빈곤의 대물림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렇듯 경제적으로 소외 받고 있는 제3세계의 어려운 사람들의 경제적인 자립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방식의 무역이 바로 '공정무역'입니다.
공정무역은 현재 전 세계의 많은 시민들과 단체들의 호응 속에서 기존의 경제구조에서 밖으로 밀려나있던 사람들에게 교육과 일자리를 제공하고 환경 친화적인 방식으로 상품을 생산 관리하며, 생산자들의 ‘사람답게 살 수 있는 삶’을 고려한 근로조건 및 임금을 제공함으로써,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을 보다 윤리적이고 지속 가능하도록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4) 공정무역의 역사 및 현황
제3세계의 빈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많은 노력 중 하나로, 약 50여 년 전 미국과 유럽에서 탄생하였습니다. '대안(Alternative)' 혹은 '공정(Fair)’ 무역이라고도 불리는 이 국제적 노력은, 각종 원조 기금과 구호단체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더욱 더 가난해져만 가는 제3세계의 빈곤을 직시하고, 그 주요 원인 중 하나인 선진국과의 불공정한 거래를 개선하기 위하여 시작되었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