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뉴스 수익모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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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1-1. 인터넷 신문의 정의
1-2. 우리나라 인터넷 신문의 발달 과정
1-3. 우리나라 인터넷 신문의 유형과 특징
1-4. 최근 한국 인터넷 신문의 유형

2. 인터넷 뉴스의 수익구조 현황
2-1. 해외 사례
2-2. 국내 사례

3. 새로운 인터넷 수익모델

Ⅲ. 결론

본문내용
○ 종속형 인터넷 신문

<중앙일보>가 인터넷 신문을 처음 선보인 1995년 이후 2002년 한일 월드컵과 16대 대선을 계기로 언론 판도에 변화가 일어나며 조직 개편과 함께 인터넷 뉴스 분야를 강화하였다. 순수 독립형 인터넷 신문과 대형 포탈 사이트의 인터넷 뉴스 시장 진출에 맞서 <조선일보>에서는 인터넷 뉴스부를 신설하였다. 다른 종속형 인터넷 신문들도 본사 편집국과 인터넷 자회사간 온, 오프라인 연계방안을 모색하거나 독자적인 인터넷 취재팀을 가동해 종이 신문에 실리지 않는 인터넷 전 용기사를 제작,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인쇄 매체 종속형 인터넷 신문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 독립형 인터넷 신문

2002년 한일 월드컴, 미군 장갑차 여중생 사망하건, 촛불시위 등 일련의 뉴스 보도 과정에서 순수 독립형 인터넷 신문이 기존의 주류 언론에 맞서 여론 형성을 또 다른 중심축으로 부상하였다. 뉴스 게릴라로 불리는 시민 기자 제도의 도립으로 일반 시민들의 목소리도 들을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순수 독립형 인터넷 신문의 경우 취약한 자본력과 수익 보델 부재 등으로 자립 경영기반이 취약하다는 점, 인터넷 신문 기사의 신뢰성이 도전받고 있다는 점등 풀어야할 숙제도 많다.
(출처 -http://blog.naver.com/cyori85/30012040838)

2. 인터넷 신문의 수익구조 현황

하루 70여만부를 발행하는 뉴욕타임스는 인터넷 판에서 무료로 보는 공짜 구독자 수가 구독료를 내는 독자보다 많은 하루 평균 100만명을 넘나들고 있다. 이 같은 독자들의 뉴스이용행태 변화는 종이신문 광고에 의존하던 신문사 재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신문사가 무료로 인터넷판에 뉴스를 제공함으로써 광고매출은 자연스럽게 감소하고 있다.
신문광고 시장의 급격한 축소에 따른 신문 산업의 위기는 해외신문사들이 온라인 뉴스콘텐츠 유료화를 추진하는 배경이 되고 있다. 무료콘텐츠를 제공하고 광고수익을 추구하는 모델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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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cafe.naver.com/iacademy/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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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kik0426/10003011563
http://blog.naver.com/cyori85/30012040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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