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의 이해] 한미 FTA - 자동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한 - 미 FTA 체결현황 및 내용 (자동차관련부문)
2. 한국과 미국 자동차 시장의 비교
2-1. 한국 자동차 시장
2-2. 미국 자동차 시장
3. 미국 내 한국 산 자동차 시장 점유율

Ⅱ. 본론
< FTA 체결로 인한 긍정적 효과>

1. 미국 시장 내 경쟁력 강화
1-1. 국산 자동차의 시장점유 확대
- 3000cc 이하 승용차
- 픽업트럭
1-2. 자동차부품 산업 수출증대
1-3. 한국산 타이어 시장 경쟁력 강화
- 점진적 관세 인하 및 철폐로 인한 가격경쟁력 증대

2. 국내 경제 활성화
2-1. 국산 자동차 가격하락에 따른 수요증대
2-2. 자동차 산업의 전후방 파급효과
2-3. 한·미 간 기술협력 강화

Ⅲ. 결론
1. 긍정적 효과 vs 부정적효과의 비교
2. 자동차 산업 경쟁력 상승에 따른 국가 경제력 제고

본문내용
2-2. 미국 자동차시장
미국은 연간 1700만대의 소비를 가진 세계최대의 자동차 시장이다. 이에 미국시장에는 세계에서 내놓으라 하는 자동차 회사들이 진출해 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자동차 회사인 현대자동차 역시 미국 현지에 공장을 세우고 생산을 하고 있다. 하지만 미국은 우리나라와 달리 미국 내 최근 최대판매량을 달성한 도요타도 2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을 만큼 경쟁이 심하다고 할 수 있다. 미국의 자동차 소비성향 또한 우리와는 많이 다르다. 경쟁이 심한 만큼 미국 내의 자동차 가격은 어떤 기종이라도 국내보다 저렴하다.

미국의 자동차 생산현황
① 미국의 자동차 산업은 제조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GDP의 약 4% 제조업 생산의 11%를 점유
② 2005년 미국의 자동차 생산은 1,152만대로 전년대비 0.7%감소
③ 2001년 이후 해외업체들의 미국내 생산은 증가세를 유지
미국의 자동차 판매현황
① 2001년 이후 완성차업체들은 미국시장에서의 판매
호조와 함께 경쟁이 심화되자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
② 미국의 자동차 판매는 4년만에 증가세로 전환 된
2004년부터 소폭의 증가세를 유지
③업체별로는 2004년부터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크라이슬러와는 달리 GM과 포드의 미국내 판매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미국 BIG3의 시장 점유율도 1990년대 중반 이후 하락세가 지속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장기업(현대자동차)과 창업기업(퍼스트테크)의 분석 및 경영 전략
  • 자동차 소개④ 경영환경 분석∙ 미시적 환경I 현대자동차 소개 및 분석 표 I-1 2009년 주요 업체별 글로벌 전략자료 :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2009경영환경 전망1.현대자동차 소개⑤ 경영자의 비전 – 정몽구의 철학과 경영론창의적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인류의 풍요로운 자동차 생활을 창조하고 주주, 고객, 직원 및 자동차 산업 이해관계자와의 조화와 공영에 이바지 한다. I 현대자동차 소개 및 분석 1.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라흩어져 있는 핵심계

  • [기업경영의이해] 한미 FTA(섬유를 중심으로)
  • 한미 FTA - 섬유부문한미 FTA-섬유부문Content1. 한 미 FTA 섬유부문 현황1) 한국과 미국의 섬유산업 규모2) 한국과 미국의 섬유산업 수출입 규모 및 관계3) 한국과 미국의 FTA 섬유부문 협상내용 및 규제2. 한 미 FTA가 섬유부문에 미치는 영향1) 파급 효과2) 찬 반 유형3. 대응 대책 - 부정적 입장의 해결방안1) 섬유업체의 대응방안2) 진출 포인트4. 출처1. 한 미 FTA 섬유부문 현황1) 한국과 미국의 섬유산업 규모2) 한국과

  • 국제경영의이해1공통) 교재참고하여 슘페터의 주요이론, 미국 트럼프정부의 보호주의 무역정책이 한국의 자동차산업에 미칠영향에 대해 자유롭게 서술하시오0k
  • 국제경영의이해1공통) 교재참고하여 슘페터의 주요이론, 미국 트럼프정부의 보호주의 무역정책이 한국의 자동차산업에 미칠영향에 대해 자유롭게 서술하시오0k무역 국제경영의이해1공통1. 교재를 참고하여 슘페터의 주요 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10점)2. 미국 트럼프 정부의 보호주의 무역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이 정책이 한국의 자동차산업에 미칠 영향에 대해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20점) Ⅰ. 서 론전 세계는 너나할 것 없이 경기침체와 환율폭

  • [경영사례연구] 현대자동차의 품질경영
  • 자동차가 나아가야 할 방향24.조직도27.참고문헌 1. 서론 1) 기업 선정 배경 자동차 산업은 2만개 이상의 부품을 생산, 조립하는 산업이라는 점에서 전후방 파급 효과가 매우 큰 산업이다. 따라서 국내 경제에서 자동차 산업의 영향력은 무시할 수 없다. 더불어 자동차 분야는 최근 한미 FTA 타결로 가장 혜택을 받을 것으

  • [사회조직론] 도요타(생산조직과 학습조직)
  • 자동차회사, 도요타가 있다. 도요타의 지난 한해 실적은 화려하기 그지없다. 당기 순이익이 1조 6천억 엔, 영업 이익은 2조 3천억 엔, 한 달에 우리 돈으로 1조 원이 넘는 순이익을 남겼다는 이야기이다. 도요타의 놀라움을 단지 시장 점유율을 통해서만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2006년, 미국 경주주간 포천이 발표한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 도요타는 제너럴일렉트릭(GE)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이 발표는 포천지가 최고경영자, 임원진, 증권 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