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스타벅스 조직 동기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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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 1.기업선정동기 2.연구목적
3.기업소개 4.커피산업의 현황과 특성

본 론 - 1.동기부여의 정의와 필요성
2.스타벅스의 동기부여 정책
3.직원의 동기부여가 미친 영향

결 론 – 스타벅스 동기부여제도의 개선사항
본문내용
1971년 미국 시애틀에서 첫 매장 오픈

1982년 하워드 슐츠 회장이 스타벅스의 소매 조직과 마케팅에 참여.

1984년 시애틀에 새로운 이탈리아 커피바 컨셉의 스타벅스 매장을
오픈 해 대성공.

1985년 슐츠 회장은 ‘일 지오날레’라는 커피 회사를 설립하고,
스타벅스로부터 원두를 받아 에스프레소 음료를 제공함.

1987년 슐츠, 스타벅스를 인수해 스타벅스 코퍼레이션 설립

1991년 민간기업으로는 최초로 파트타임 직원을 포함한 정직원을
대상으로 스톡옵션 프로그램 실시 (‘빈스톡’이라 명명)

1992년 SBUX의 이름으로 최초 상장

1996년 스타벅스 첫 해외 진출 (일본)

1999년 한국의 1호점인 스타벅스 이대점 오픈

2005년 전세계 40개국 9,000여개 직영 매장을 보유한
최대 커피 전문적으로 성장

“ 사업 성공의 열쇠는 고객을 최우선시 하는 것이다.
이에, 종업원의 열정, 전문성, 근무환경, 조직문화를
가장 중요시하게 생각한다.
조직원이 고객을 대하는 태도가 브랜드 이미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 판단했기 때문이다. “


심리적 - motivation 이란 말은
‘움직이게 하다’라는 라틴어 ‘movere'에서 유래



학문적 - 어떤 사람으로 하여금 목표달성을 향해 행동하도록
자극하여, 의지가 생기도록 하고 구체적 행동을
유도하고 이끌며 그 행동을 지속하게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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