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서비스 품질의 개념, 관리,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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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비스의 개념과 특성
서비스 품질의 개념

서비스품질의 측정

-서비스 접점에서의 품질인식
-서비스품질의 결정요소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기대



서비스품질의 관리

-서비스 품질관리의 도입(미국)
-서비스 품질관리의 도입(일본)'
-서비스 품질관리의 도입(한국)
서비스 품질관리의 도입
1. 서비스의 설계 및 준비(plan)
2. 서비스의 제공(do)
3. 서비스의 평가(check)
4. 서비스의 개선(action)
서비스 품질관리의 요건


서비스품질의 개선

4.1 서비스품질 개선(회복)의 중요성
4.2 품질개선의 주요 관리지표
4.3 서비스품질의 개선요령
4.4 서비스-이익 체인(Service profit chain)


본문내용
서비스 실패->보수나 재작업으로 회복이 어려움->고객의 상실야기
서비스품질의 결함으로 인한 불량이나 손실은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함->미국경영자협회; 매년 평균 35%의 고객손실 중 2/3가 고객서비스의 불만으로 인한 비중을 차지
서비스 결함에 불만을 품고 이탈하는 고객 이탈률 5%를 개선시킬 경우 – 업종에 따라 최대 85%~최소25%까지의 이익 개선 효과 발생
서비스의 가치가 크다면->고객충성심(customer loyalty)이 형성되어 매출증대나 시장점유율의 개선으로 이어지게 됨
TARP의 조사결과
(1)서비스 불만고객 중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4%에 불과하다
(2)서비스 불만고객의 90%는 두번 다시 오지 않는다.
(3)불만고객은 주위의 10사람에게 서비스불만에 대한 소문을 퍼트린다.
(4)불만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하면 해당고객 중 82~95%가 거래관계를 지속하려 한다.
(5)서비스회복에 만족한 고객은 다른 5명에게 만족감을 이야기한다.
(6)1명의 신규고객 개척비용은 기존고객을 유지하는 비용의 5배가 넘게든다.
 서비스 회복(SERVICE RECOVERY)의 중요성을 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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