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윤리적 인적자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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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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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윤리적 인적자원관리의 이론적 배경
제 1 절 윤리적 인적자원관리의 정의 및 중요성
1. 윤리적 인적자원관리의 정의
2. 윤리적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
제 2 절 윤리적 인적자원관리의 성격
제 3 절 윤리적 인적자원관리의 효과
제 4 절 종업원의 권리 및 의무
1. 종업원의 권리
2. 종업원의 의무
제 5 절 공익신고제
제 3 장 윤리적 인적자원관리 도입사례 1
1. 동부화재
2. 대구은행
3. 금호 아시아나
제 4 장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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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적 책임의 실천방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바로 조직이 사회의 발전을 위해 대외적으로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책임 및 의무사항을 일컫는다.
① 사회적 책임의 영역
기업의 사회적 책임영역은 수준Ⅰ,수준Ⅱ,수준Ⅲ이 있다.
먼저 제Ⅰ수준은 조직이 전통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경제기능을 뜻한다. 이에는 필요한 상품 및 서비스생산, 이익달성, 고용창출, 경제성장촉진이 있다.
제Ⅱ수준은 변화하는 사회기대에 부응하는 수준으로 이에는 공해방지, 자원의 효율적 이용, 상품안전 및 소비자 안전교육, 소회계층 고용창출, 안전작업장 유치가 있다.
제Ⅲ수준은 조직이 사회에 협력하여 사회 전반적인 영역에 영향을 주는 거시적인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초점을 둔다. 이는 조직의 직접적인 책임은 아니지만 사회 안정과 질서를 위해 조직이 끈질긴 관심을 보여야 할 부분이다.
② 사회적 책임의 대상
기업의 사회적 공헌에 대한 대상은 기업경영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다음과 같은 이해 관계자들이다.
㈀ 종업원
종업원은 조직의 과업활동의 생산주체임과 동시에 사회구성원임을 조직은 인식해야 한다.
㈁ 주주
경영자는 자본투자는 물론 경영권과 책임을 부여해 준 주주들의 공헌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 소비자
소비자의 조직에 대한 공헌은 생산한 제품에 대한 구매이며 이에 대해 조직은 최고의 제품을 생산, 판매할 의무를 갖는다.
㈃ 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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