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코 KIKO(Knock-in-Knock-out) 손실 사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KIKO란 무엇인가?
① KIKO의 개념
② KIKO의 특징
③ KIKO의 Payoff
2. 확산배경
① KIKO 사태의 발단
② KIKO 사태의 원인
(a) 상품 자체의 구조적 문제
(b) 기업내부의 요인
(c) 제도적인 원인
(d) 경제 및 사회 환경적인 원인
3. 피해 현황
4. 진행 현황
5. 키코 판결
- 본문내용
-
(a) 키코의 특징 중 첫 번째는 이 상품이 장외파생상품이라는 점이며, 장외거래상품은 중개자 없이 거래 당사자 상호 간의 계약에 의해 거래되는 상품이라는 의미이다.
- 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되는 상품과 달리 장외상품은 거래소라는 중간 매개체가 없다. 따라서 상장 상품의 경우 거래소가 ‘거래상대방위험’을 제거하여 안전한 거래가 가능하나 장외파생상품의 경우 상품 자체가 지닌 리스크와 함께 ‘거래상대방위험’이 상존한다. 또한 사적 계약에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거래이기 때문에 감독 기관의 사전(事前) 감독에도 한계가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번 키코의 경우도 급격한 환율 상승으로 인하여 레버리지가 발생하는 환율을 훨씬 넘어서는 환율에 도달하여 기업이 파산하거나 지급불능상태에 빠져, 결국 많은 키코 상품 계약 기업들과 은행들은 법적인 분쟁으로 치닫게 되었다. 결국 이러한 분쟁은 사전 규제 장치가 없는 장외 파생상품이라는 특성에기인한다.
(b) ‘제로코스트’(zero-cost)라는 특징은 옵션 계약에 프리이엄을 지불할 필요가 없다는 뜻으로, 이는 중소기업이 키코에 가입하게 되는 가장 강한 유인자로 작용하였는데 ‘제로코스트’라는 특징은 풋옵션과 콜옵션의 프리미엄이 같다는 의미이므로 이와 관련하여 실제로 ‘제로코스트’ 인지의 여부가 주요 쟁점 중의 하나이다. ‘제로코스트’ 상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단일 상품으로는 불가능하고, 매도와 매수 포지션을 각각 취하는 두 개 이상의 옵션이 결합된 복합 상품으로만 가능하다.
즉,넉아웃(Knock-Out)이 포함된 풋옵션(Put-Option) 1개의 가격(프리미엄)과 넉인(Knock-In)이 포함된 콜옵션(Call-Option) 2개의 가격(프리미엄)이 같다는 전제하에 두 상품을 교환하는 방법으로 비용을 상쇄시켜 ‘제로코스트’를 실현하였다. 기업은 풋옵션
자료평가
- 나쁘지 않네요.. 그래도 맛보기자료에서 생각한것과는 조금 다른듯.ㅋ
- leeji***
(2011.11.25 07:42:4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목표원가 시스템이 불러온 자동차산업의 원가절감 사례
- [품질관리성공사례] 디즈니랜드 서비스품질의 성공사례
- 코칭 레포트
- P&G 기업의 공급사슬관리
- 서비스 품질관리 실패사례 분석(VIPS & Blockbuster)
- 본인이 경험한 부정적인 리더쉽 상황을 구체적으로 사례로 제시하고 리더쉽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학습한 리더쉽 이론 중 하나를 적용하여 제시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