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서(ACER)의 인수 및 전략적 제휴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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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서 론
1) 선정배경
2) 에이서 소개 및 현황

2. 본 론
1) 에이서의 게이트웨이 인수
(1) 인수 동기 및 경과
(2) 인수 결과

2) 에이서와 파운더의 전략적 제휴
(1) 전략적 제휴 동기
(2) 전략적 제휴 내용
(3) 전략적 제휴 전망


3. 결 론 : 전망 및 시사점

본문내용
1) 에이서의 게이트웨이 인수
(1) 인수 동기 및 경과
위 기사내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에이서는 2007년 당시 세계 3위 PC업체로의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었다. 그러기 위해선 취약지인 미국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야만 했는데, 당시의 에이서 브랜드 인지도는 아주 낮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협력업체가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었다. 또한 이미 성숙기 단계에 들어서 포화상태에 놓인 PC시장에서 성장을 가속화 시키려면 무엇보다도 규모의 경제 및 커다란 인프라 확보가 필요했다.
이에 에이서는 당시 극심한 위기에 처해있던 미국의 게이트웨이사를 인수하기로 결심했다.
반면에 게이트웨이는 1990년대까지는 델(Dell)과 함께 고속 성장을 이룩하였으나, 2000년대 들어 TV, 음악 플레이어등 소비가전으로의 시장 다각화에 실패한 이후 계속해서 하락세에 놓여있었다. 2001년부터 2007년 에이서에 인수되기까지 6년동안 5명의 CEO가 바뀌었으나 심각한 위기에서 벗어날 수 없었고, 자사 브랜드만이라도 유지해줄 수 있는 든든한 지원군이 필요했다.
이에 게이트웨이는 2004년 이머신(eMachines)을 인수할 때 자금을 지원해준 에이서에 지분을 매각하는 형식으로 인수되는 것을 고려하게 된다.
이러한 양사의 인수 동기가 작용한 결과, 에이서의 게이트웨이 인수는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채 1년도 안 되는 협상 기간을 거친 결과 에이서가 총 7억 1천만 달러, 즉 주당 1.90달러에 게이트웨이를 인수하기로 합의한 것이다. 이는 기존 종가의 57%에 해당되는 고가임과 동시에 게이트웨이의 브랜드를 그대로 유지시킨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서 게이트웨이 관계자들의 호응을 얻어낼 수 있었다.
반면에 투자은행 및 언론들은 에이서가 너무 비싼 가격으로 게이트웨이를 인수했다는 주장을 펼쳤는데, 에이서 측은 게이트웨이뿐만 아니라 게이트웨이가 2004년에 인수한 이머신스도 인수할 수 있었기에 우려와는 달리 성공적인 인수라고 할 수 있었다.
또한 게이트웨이가 2007년 10월 이머신tm의 창업주인 랍션휘(Lap Shun Hui)가 2006년 인수했던 프랑스의 팩커드벨을 재인수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팩커드벨도 에이서의 영향력 아래 놓이게 되었다.
이는 강력한 경쟁 상대이자, 그동안 팩커드벨을 인수하기 위해 노력했던 중국의 PC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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