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조사의 개요와 기업사례선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3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조사의 개요와 기업사례선정
Ⅱ. 사례 연구
Ⅱ-1 미국 시장내의 국내 기업 상황
Ⅱ-2 국제화 1단계내에서의 진입 전략
Ⅱ-3 국제화 2단계내에서의 진입 전략
-세분화와 포지셔닝 전략
-제품 전략
-촉진 전략
-마케팅 체제
Ⅲ. 사례연구 요약
Ⅳ.사례연구의 시사점
< 한전의 해외사업 진출>
< 국제화 전단계에 대한 마쓰시다의 사례 >
본문내용
Ⅱ-3 국제화 2단계내에서의 진입 전략
국내 기업의 국제화 1단계에서 진입시장의 선택, 진출 타이밍, 진출방법의 결정등의 주요결정사항이 내려지면 2단계로 기업의 국제화를 가일층 심화시키는 자극이 발생하며 더 깊숙하게 시장을 침투하기 위한 의사결정사항과 전략적 지렛대가 생겨야 한다.
-세분화와 포지셔닝 전략
2단계전략의 일원인 실질적인 기업의 세분화 전략을 분석하면, <표 4>와 같이 대부분의 기업이 소득 수준이 중간 정도인 일반 대중을 표적 시장으로 겨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현대자동차의 경우에는 제품 속성상 소형 자동차 시장을 세분시장으로 하고 있어 소득수준이 낮은 계층도 표적 시장으로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포지셔닝 가격은 크게 2가지로 나누어 선진국 제품이 우위를 보이는 자동차 시장의 경우와 메디슨의 보급형 초음파 진단기 시장에서는 해당 제품이 똑같이 중.저가을 보여주고 있으나 그 이외의 제품은 중·고가 가격대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KC 와 제일제당은 해당 제품의 가격이 비록 직접적 경쟁은 아니지만 선진국 제품과 비교하여 다소 낮은 편이라고, 면접 기업은 밝혔다. 반면에 롯데제과와 대상의 제품 가격은 경쟁사와 거의 같은 수준이라고 한다. 특히 메디슨의 신제품인 3차원 초음파 진단기의 경우에는 세계 유일의 고급 첨단 제품으로 인식되어 고가의 포지셔닝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참고문헌
산업연구원, 「해외투자통계연보」, 1997.
__________,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 경영실태 분석」, 1998
이 철 , "수출 마아케팅 정책과 수출 성과의 관계에 관한 실증적 분석",
「경영학연구」,제21권 제1호, 1992, pp. 243-65.
한 충 민 "한국기업의 브랜드 국제화에 관한 탐색적 연구 : 고유브랜드 전략
의 특성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25권 제2호, 1996, pp. 333-53.
__________,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마케팅 사례연구", 한국마케팅학회 춘계학
술발표회 발표 논문집, 한국마케팅학회, 1998, pp. 185-204.
글로벌 경영, '글로벌경쟁시대의 국제경영' 장세진 저 ( p.4 - p.11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략경영] 이케아 IKEA 전략, 위기와 대응, 성공사례
  • 기업의 비싼 가격으로 IKEA의 진출을 반기는 실정인데, 과연 한국 가구기업들이 어떻게 대응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유통업체인 월마트나 까르푸의 전철을 밟을 것인지 아니면 테스코처럼 현지화에 성공할지 기대가 되는 부분이다. 성공하든 실패하든 국내 가구업계 스스로의 큰 변화는 불가피해 보인다고 생각한다.4816198 경영학과 신순철IKEA에 대해 조사하면서 IKEA가 한국 진출 시 기존의 경쟁업체들의 강력한 견제가 예상되는데 이를 어떻게 극복해

  • ‘IKEA’의 성공사례,마케팅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기업의 비싼 가격으로 IKEA의 진출을 반기는 실정인데, 과연 한국 가구기업들이 어떻게 대응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유통업체인 월마트나 까르푸의 전철을 밟을 것인지 아니면 테스코처럼 현지화에 성공할지 기대가 되는 부분이다. 성공하든 실패하든 국내 가구업계 스스로의 큰 변화는 불가피해 보인다고 생각한다.4816198 경영학과 신순철IKEA에 대해 조사하면서 IKEA가 한국 진출 시 기존의 경쟁업체들의 강력한 견제가 예상되는데 이를 어떻게 극복해

  • 삼성전자 해외마케팅 전략분석과 삼성전자 사업전략분석및 삼성전자 새로운 경영전략 제안
  • 국제마케팅이 큰 몫을 하였을 거라 판단하였다. 이에 따라 어떠한 국제마케팅 전략을 통하여 세계적으로 성공할 수 있었는지를 알아보고자 삼성전자를 조사 기업으로 선정하게 되었다.3. 조사방향본 조사에서는 삼성전자의 여러 사업 분야 중 가장 급변하는 사업이자 큰 비중을 차지하는 사업인 반도체 사업과 PC사업, 휴대폰 사업을 중점으로 조사하고자 한다. 우선 각 사업 시장의 동향과 전망을 살펴 삼성전자의 사업부가 세계 시장으로 진출할 수

  • [글로벌경영] LG전자`휘센`의 국제경영전략분석- 휘센의 중국시장진출
  • 기업으로 끌어올린 주인공이라는 평을 듣는다.‘휘센’은 이제 LG전자를 대표하는 브랜드로써, 그 성능이나 디자인은 전 세계 명품 애호가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그리고 기업은 이러한 사실을 국내의 TV광고를 통해 좋은 홍보효과로 다시 이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글로벌화 시대에 맞추어 시장의 범위도 국제적으로 확장되고 있는 현재 시점에서, 국제경영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우리는 LG전자의 휘센 에어콘을 기업조사 주제로 선정

  • [현대기업] 퍼시스 경영분석
  • 미래의 퍼시스 어디로 갈 것인가?현대기업의 이해담당교수 : 제출일자 : 2005년 6월 18일- 차 례 -1. 서 론2. 조사기업의 선정과 그 배경3. 퍼시스 소개4. 퍼시스 분석(각 경영분야를 중심으로)○ 경영본원적 활동1) 마케팅/영업/유통 분야(4P분석의 관점에서)2) 생산/재고/구매 분야○ 경영지원 활동1) 재무/회계 분야2) 인사/조직 분야3) 경영정보 시스템 분야4) 국제경영/무역 분야5) 연구/개발(R&D) 분야5. MB상의 범주에 의거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