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스마트 TV와 국내 IT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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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론

1. 국내 IT기업의 위기
1.1 떠오르는 IT강국 중국
1.2 스마트폰 시대의 잘못된 대처


본론

2. 다시 찾아온 기회 - 스마트TV
2.1 스마트TV 시대의 도래
2.2 스마트TV 의 시장성
2.3 스마트TV가 가져올 부가 산업


3. 국내 · 외 스마트TV 대처 현황
3.1 스마트TV 개발 현황
3.2 스마트TV 콘텐츠 제휴 현황


4. 스마트TV시대에 앞서 국내 기업이 나아가야 하는 방향
4.1 검증된 플랫폼 제공 및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개발
4.2 한류열풍을 이용한 콘텐츠의 확대


결론

5. 스마트TV와 함께 다시 정상으로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다시 찾아온 기회 - 스마트TV

이런 우리의 IT산업의 위기를 풀어나갈 해결책은 과연 어디 있을까? 이미 포화돼 버린 분야의 시장에서 뒤따라가는 것은 늦어버렸고, 새로운 분야에서 주도권을 잡아야 할 것이다. 새로운 분야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시장 규모가 급격히 상승하고 있고 여러가지 부가 산업을 성장시킬수 있는 스마트TV가 IT산업의 위기를 극복해 나갈 중요한 열쇠 중 하나가 될 것이다. 스마트TV는 기존의 TV방송에 TV가 사용하는 운영체제와 애플리케이션이 더해진 새로운 TV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TV에 인터넷망이 연결되어 방송에 대한 각종 정보와 생활정보, 콘텐츠 제공업체에서 제공하는 각종 미디어를 수신할 수 있게 하는 인터넷 TV이다.



위 그림(EBN 산업뉴스, 2010년 9월 28일자)은 스마트TV가 어떻게 방송되는지를 간략화한 그림이다. 이제 스마트TV가 어느 정도의 가치를 가지고 있고 얼마나 성장전망이 있는지를 알아보겠다.

2.1 스마트TV 시대의 도래

TV방송의 역사를 잠시 돌아보면 마을마다 TV가 한 대밖에 없던 시절 마을사람들이 모두 모여 TV를 시청하던 시절부터 시작해서 집집마다 TV가 보급되고 지상파 방송을 시청하던 시절을 지나 케이블방송과 위성방송인 스카이 라이프, 쿡TV나 하나TV같은 IPTV가 등장했고 DMB를 통해 이동하면서 TV를 시청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최근에는 곰TV등의 인터넷 방송매체가 등장했고 스마트폰을 통해 인터넷 방송을 웹상에서 시청할 수 있게 되었다. 앞으로는 스마트 TV를 통해 각종 생활정보를 수신 받고, 지상파방송과 케이블방송, 인터넷 방송 등을 웹상에서 시청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앞으로 나올 TV가 스마트TV만 있는 것은 아니다. IPTV와 3DTV가 스마트TV와 경쟁하지 않겠냐는 의견도 있다. 우선 IPTV의 경우를 살펴보면, IPTV는 이미 널리 상용화 되어있는
참고문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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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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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milefamily.net/120117639299
http://opinion.thoth.kr/?mid=blog&document_srl=3926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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