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파이낸싱(PF)의의,구조,특징, 프로젝트파이낸싱(PF)필요성,현황, 프로젝트파이낸싱(PF)업무,담보, 프로젝트파이낸싱(PF)문제점,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프로젝트파이낸싱(PF)의 의의와 구조
Ⅲ. 프로젝트파이낸싱(PF)의 관련개념
Ⅳ. 프로젝트파이낸싱(PF)의 특징
1. 비소구 또는 제한소구 금융(Non-Recourse or Limited Recourse Finance)
2. 담보의 한정
3. 현금수지에 기초한 여신(Cash Flow Lending)
4. 구조화 금융(Structured Finance) 및 차관단 구성
5. 단일 사업성
Ⅴ. 프로젝트파이낸싱(PF)의 필요성
Ⅵ. 프로젝트파이낸싱(PF)의 현황
1. 개황
2. 부문별 Project Financing 취급 현황
Ⅶ. 프로젝트파이낸싱(PF)의 업무와 담보
1. 업무 Process
2. 담보 등
Ⅷ. 프로젝트파이낸싱(PF)의 문제점
1. 높은 금융비용
2. 복잡한 계약 및 금융절차로 인한 사업의 지연
3. 이해당사자간의 조정 어려움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프로젝트파이낸싱의 효시는 13세기 중세 이태리의 은광개발이나 1856년의 수에즈운하 개발사업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견해도 있으나, 본격적인 의미의 프로젝트파이낸싱은 1920~1930년대 미국에서 은행들이 유전개발업자들에게 유전개발에 소요되는 사업자금을 융자하는 방식에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후 프로젝트파이낸싱 기법은 자원개발업자와 중소 조선업자들에게 도입되었는데, 1960~1970년대에 들어서는 프로젝트파이낸싱이 전 세계적으로 보급되었다. 이 당시 자원민족주의가 고조되고 석유파동이 발생하면서 각종 자원개발사업과 에너지개발사업이 전 세계적으로 추진되었는데, 이러한 개발사업에 프로젝트파이낸싱 기법이 널리 이용되게 된 것이다.
1980년대 들어서는 자원개발 붐이 주춤하면서 프로젝트파이낸싱은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었다. 특히, 이 당시 과도한 외채로 인하여 신용이 불량한 중남미국가의 각종 개발사업에 투자하고 국제금융시장의 경색을 타개하기 위한 방편으로서 프로젝트파이낸싱이 활용되었다.
최근에는 세계적인 사회간접자본의 확충 및 민영화 추세에 힘입어 프로젝트파이낸싱의 활용분야도 도로, 항만, 철도, 발전소와 같은 SOC사업은 물론 석유화학 플랜트와 같은 일부 제조업설비, 항공산업 등에까지 확대 적용되고 있다. 특히, 1990년대 들어서는 아시아의 개발도상국가들에서 경제성장에 따른 SOC시설의 수요급증과 정부 재정의 취약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SOC시설 유치를 위한 방편으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우리 나라의 경우, 민자유치촉진법의 제정에 따라 민자유치사업이 시행되면서 본격적으로 프로젝트파이낸싱 기법이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 참고문헌
-
권혁동, 프로젝트파이낸싱이 적용된 사회간접자본시설에서의 재무적 리스크분배방안, 중앙대 건설대학원
김승택, 주택개발사업 파이낸싱 리스크 사례분석을 통한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 건설대학원
박원석·최진우(1997), 지역개발사업에서 프로젝트파이낸싱 활용방안, 삼성경제연구소
박순화(1995), 프로젝트파이낸싱의 활용도 제고방안, 상장사
장준호, 프로젝트파이낸싱 기법에 관한 연구 : 경제적 사업타당성 분석을 중심으로, 건국대 국제대학원
최태형(2006), 부동산개발 사업관련 프로젝트파이낸싱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