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와 그 정치적역할에 대한 사례연구,빌렘플루서,담론형커뮤니케이션,레바논이스라엘,미얀마반정부시위,튀니지재스민혁명,이집트페이스북혁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목적
Ⅱ. 이론적 논의
1. 빌렘 플루서의 커뮤니케이션 구조
1) 빌렘 플루서
2) 담론형 커뮤니케이션 구조와 대화형 커뮤니케이션 구조
Ⅲ. 사례 연구
1. 사례 연구
1) 레바논 - 이스라엘 전쟁
2) 미얀마 반정부 시위
3) 튀니지 재스민 혁명
4) 이집트 페이스북 혁명
5) 국내 정치와 소셜 미디어
2. 한계 논의
Ⅳ.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소셜 미디어란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과 의견, 경험, 관점 등을 서로 공유하고 참여하기 위해 사용하는 개방화된 온라인 툴과 미디어 플랫폼을 말한다. 소셜 미디어는 그 자체가 일종의 유기체처럼 성장하며, 양방향성을 활용하여 사람들이 참여하고, 이를 통해 정보 공유가 이뤄진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것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이다. 이는 온라인 인맥구축 서비스로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 정보 공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며, 참가자가 서로에게 친구를 소개하여, 친구관계를 넓힐 것을 목적으로 개설된 커뮤니티형 웹사이트이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이외에도 전자 우편이나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끼리 서로 연락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 서로 의사소통하거나 정보를 공유하는 데 있어, 소셜 네트워킹은 새로운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최근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선풍적인 인기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증가하였고, 이는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각종 모바일 기기들이 우리 사회에 소개되면서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또한 개인의 사적인 공간을 넘어서서 마케팅, PR, 정치 등 사회 많은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그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소셜 네트워킹을 통한 사람들의 소통은 사회적 이슈에 대한 뜨거운 토론의 장이 되는 등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트위터에서 촉발해 큰 파장을 일으켰던 이마트 피자 논쟁, 트위터에 올린 청와대 수석의 글에 영향을 받은 듯 갑작스럽게 판매를 중단한 롯데마트의 통큰치킨, 트위터에 올린 블랙리스트 언급으로 인해 경찰서에 들락날락해야 했던 유명 개그우먼 사건에 이르기까지 소셜 미디어는 이제 이용자 간 단순한 재잘거림의 차원을 넘어 사회적 이슈에 대한 압력의 수단이자 여론 형성의 수단이 되고 있다.
또한 유권자들에게 자신의 정치활동을 적극 홍보하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심어줄 필요가 있는 정치인들도 소셜 미디어 활용에 적극 나서고 있다. 버락 오바마는 2008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적극적으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다. 이처럼 트위터, 페이스북 등과 같은 소셜 미디어의 정치사회적 영향력이 전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 튀니지, 이집트 등 아랍 국가들에서 일고 있는 민주화의 물결에도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의 역할이 매우 컸던 것으로 거론되고 있다.
오랫동안 인터넷의 정치적 파급효과가 잘 표출되어왔던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다. 지난 2010년 6.2 지방선거 동안 트위터는 정치적 아젠다의 형성 및 확산과정 뿐만 아니라 젊은 세대의 정치참여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 문화적 흐름은 정치 분야에서의 소셜 미디어의 역할이 어떤 의미를 갖는 지를 살펴보기 위해 소셜 미디어가 갖는 매체적 특성과 소셜 미디어 이용자들의 의사소통방식에 대한 연구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 참고문헌
-
강진숙(2010), 「1인 미디어로서의 블로그 이용문화와 기술적 상상」,《언론과 사회》제18권 3호
Vilém Flusser, Kommunikologie, 김성재 역, 『코무니콜로기』,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