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학] 페이스북 인터페이스와 유저빌리티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터페이스의 개념

2) HCI 패러다임의 변화

3) 유저빌리티 분석

3-1. PC 웹에서의 유저빌리티

3-2. 모바일 웹에서의 유저빌리티

4) FGI 분석

5) 인터페이스 자체 수정안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미디어는 인간이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하는 목소리, 얼굴 표정이나 몸짓, 문자, 메시지를 포함한 모든 수단을 포괄하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인쇄 기술을 이용한 신문, 전신 기술을 이용한 전화, 전자 기술을 이용한 라디오 및 텔레비전, 컴퓨터 기술을 이용한 인터넷 등 기술의 발전에 따라 등장한 대표적인 대중전달매체를 뜻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중 우리가 주목해야할 부분이 바로 디지털 기술의 등장이다. 디지털 기술의 등장은 미디어 환경을 급격하게 변화시켰다. 컴퓨터의 발명과 함께 전 세계를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인터넷이 발달하자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인터넷 미디어’ 시대가 도래하였기 때문이다.
인터넷 미디어의 대표적인 특성은 멀티미디어로 정보 제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인터넷상에는 실제 인간사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거의 모든 활동이 유사하게 재연되며 현실사회의 확장 영역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 미디어의 속성을 단적으로 잘 보여주는 것이 바로 최근의 SNS이다.
웹 2.0이 등장하면서 나타난 개념인 SNS(Social Network Service 또는 Social Network Sites)는 오프라인에서만 존재하던 사회적 관계망을 온라인에서 구축한 친목기반 인맥 형성 서비스이다. 온라인 커뮤니티와 혼용되어 사용되기도 하나, 커뮤니티가 주로 비슷한 관심사의 사람들이 한 장소에 모여 활동하는 그룹 중심의 커뮤니티 서비스를 지칭한다면,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는 개인이 중심이 되어 관심을 가지는 다른 개인과 관계를 맺고 더 큰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서비스이다. 페이스북(Facebook), 마이스페이스(Myspace), 트위터(Twiter)등과 같은 외국 SNS와 싸이월드(Cyworld), 미투데이(Me2Day)등과 같은 국내 SNS는 지속적인 인기를 누리며, 인터넷 환경의 주요한 응용 분야로 자리 잡고 있다.
참고문헌
『교양인을 위한 미디어 세미나』, 박상현, 김기환, 박정은, 연승준, 정지선, 2008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의 동향과 전망』, 정유진, 배국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009
「멀티미디어와 디지털 세계; 뉴미디어란 무엇인가?」, 이재현, 2004
「최적의 UI 설계 가이드」, 최영완, 한국HCI연구회, 1999
「웹에서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고찰」, 손상희, 한국디자인포럼, 2000
「휴대전화 인터페이스에 관한 미디어 생태학적 고찰」, 이동후, 인제대학교 인간환경미래연구원, 2009
「국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GUI 디자인의 발전 방안에 대한 분석 및 연구 - ‘페이스북’과 ‘싸이월드’ SNS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이경환,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SNS의 사회자본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최선미,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 23, 2009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이용 동기와 충족에 관한 연구」, 오승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2, 2010
「2011년 국가별 스마트폰 사용 비율」, 방송통신위원회 홈페이지. www.wiseuser.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마트폰 이용과 가족 간의 소통 -스마트폰 이용정도가 가족소통에 끼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 인터페이스를 갖춘 휴대폰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무선인터넷기능의 지원으로 인터넷 및 컴퓨터에 접속되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한다. 이처럼 사전적 정의로서의 스마트폰은 전혀 새로운 기술이라기보다는 기존의 PC, 인터넷, 휴대전화, MP3, 디지털카메라 등이 결합된 기술로 재구성된 미디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의 연구에서 보고자 하는 스마트폰은 핸드폰의 기능을 가지고 있고 최근 2년 이내에 구입된 모델이다. II. 연구

  • 잊힐 권리 법제화 논란과 언론의 관점 연구 신문방송 통신사 고충처리인의 시각 중심
  • 연구 목적으로 필요한 경우, 합법적 목적에 적합하고 타 법률에 의해 개인정보를 보관해야 하는 경우 등에는 잊혀질 권리를 적용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③ 언론의 입장에서 검토할 문제들 ECJ의 곤잘레스 판결은 신문 등 제 3자가 게재한 웹페이지 링크에 자신과 관련된 정보가 포함돼있을 때 해당 링크를 내려달라고 구글 등 검색업체에 요청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정보를 올린 당사자가 기사나 웹사이트를 삭제하거나 수정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 [인지과학] HCI 인간과 컴퓨터의 대화
  • 연구하는 학문이다. 지난20여 년 동안 HCI 분야에서는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위한 기준을 확립하려는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그래픽 인터페이스가 개발되기 시작할 무렵에는, 적용할 수 있는 규칙이라곤 거의 없었다. 초기단계에서 HCI 연구는 개발자들이 사용자의 행동을 예측하기 위한 여러 가지 표준을 마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예를 들어 제록스의 팰러앨토 연구소에서는 초기 연구 단계에서 인간의 처리 능력에 맞는 최적의 마우스 속도를

  • HCI인간과 컴퓨터의 대화
  • 연구하는 학문이다. 지난20여 년 동안 HCI 분야에서는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위한 기준을 확립하려는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그래픽 인터페이스가 개발되기 시작할 무렵에는, 적용할 수 있는 규칙이라곤 거의 없었다. 초기단계에서 HCI 연구는 개발자들이 사용자의 행동을 예측하기 위한 여러 가지 표준을 마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예를 들어 제록스의 팰러앨토 연구소에서는 초기 연구 단계에서 인간의 처리 능력에 맞는 최적의 마우스 속도를

  • [경영학] SNS를 이용한 쇼핑몰 시장분석 및 사업계획서
  • 연구결과에 따르면 18~24세의 사람 가운데 58%는 새 차를 고를 때 어느 정도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할 정도로 입소문을 통해서 제품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그러므로 SNS인 트위터나 페이스북 미투데이등을 이용해서 고객들이 쉽게 접하고, 우리 홈페이지를 이용한 고객등이 후기등을 남겨 많은 사람들이 읽고 접할 수 있도록 SNS를 연동한다.⑶광고 . 홍보먼저 배너 광고로 주 고객층인 20대 여성의 경우 인터넷이 쉽기 때문에 좋은 광고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