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21세기 공공부문 리더십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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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 리 말 1

Ⅱ. 공공부문에서의 리더십과 역할 1

1. 공공부문 리더십의 국제적 추세와 요청 1
(1) 변화하는 환경이 새로운 리더십의 형태를 요청하고 있다. 1
(2) 리더십의 초점이 변하고 있다. 4
(3) 리더십은 관리와 다르다. 4
(4) 새로운 리더십은 모든 계층을 포함한다. 4

2. 리더십의 역할 6
(1) 변화와 개혁의 주체 6
(2) 조직의 능력과 성과의 제고 7
(3) 다른 인적자원관리 활동의 통합 8
(4) 리더십의 역할은 상황맥락에 따라 다르다. 9

Ⅲ. OECD 회원국들에 있어 리더십개발 전략(들) 9

1. OECD 회원국들의 일반 추세 9
(1) 포괄적인 전략의 개발 11
(2) 리더십 개발을 위한 새로운 기관(institute)의 설치 11
(3) 기존의 관리훈련과 리더십개발과의 연계 11

2. 국가사례 연구 12
(1) 영국(United Kingdom) 12
(2) 미국(United States) 12
(3) 독일(Germany) 13
(4) 스웨덴(Sweden) 14
(5) 노르웨이(Norway) 15
(6) 멕시코(Mexico) 15

3. 미래 지도자(Steps) 개발을 위해 취해진 공통의 조치 16

Ⅳ. 맺 음 말 19


본문내용
21세기 지식 정보화시대는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간생활의 편리함과 수명의 연장 등 문명의 혜택과 향유를 누릴 수 있는 긍정적 측면이 있는 동시에 경쟁과 변화, 혼돈과 불확실성의 소용돌이 속에서 위기와 도전적 상황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오늘날 우리사회의 정치, 경제, 교육 등 각 분야에서 21세기 지식·정보화시대에 부응한 개혁과 혁신, 경쟁력의 확보와 같은 시대적 과제와 나라 안팎의 도전적 상황은 합리적 제도와 시스템의 확보와 함께 국민의식과 문화를 선도해 나갈 리더십을 요청하고 있다. 리더십은 집단과 조직과 사회를 이끄는 비전과 목표의 설정, 추진동력이 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과거 산업사회는 관리가 중시되던 사회라고 한다면 지식 정보화시대는 조직구조의 유연성, 구성원의 자율성과 창의성이 강조되기 때문에 관리보다는 리더십이 날로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미 선진 제국에서 기업체를 비롯한 각종 조직의 교육과정에 있어 리더십 프로그램이 핵심과정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지식 정보화시대, 글로벌 시대에 부합한 새로운 리더십 모델의 정립과 리더십의 핵심역량을 기초로 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에 엄청난 노력과 교육비를 투입하고 있음은 상식이 되다 시피 하였다.
참고문헌

(21C)리더십의 새로운 패러다임 / 이강옥 / 무역경영사 / 2001

기업내 남녀 관리자의 리더십 비교연구 / 한국여성개발원 / 2000

네트워커의 리더십.1 / 조 루비노 지음 : 김영석 옮김 / 용안미디어 / 2002

네트워커의 리더십.2 / 조 루비노 지음 : 김영석 옮김 / 용안미디어 / 2002

디지털 시대의 리더쉽 모델과 자기훈련 / 이순창 엮음 / 창 / 2002

리더십(이론,응용,비판,측정,사례) / Peter G. Northouse ;김남현,김정원 번역 / 경문사 / 2003

리더십과 조직발전 / 이광수 / 부산대학교 / 2000

셀프 리더십 / 새뮤얼 D.라마 ; 황을호 옮김 / 생명의말씀사 / 2003

공공부문의 노사관계에 관한 연구 / 박재우 / 江原大學校 /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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