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월마트와 까르푸의 국내시장 실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서론
가. 주제 선정 동기
나. 기업 소개

2.본론
가. 월마트분석과 실패원인
나. 까르푸분석과 실패원인

3.결론
가. 한국시장에서 글로벌 유통업체가 성공하기 위해 고려할 점

4.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구 통계적 변수
월마트는 주로 30평 규모의 아파트 단지에 위치한다. 주 고객은 아파트주민들로 특히 젊은 여성층과 주부층 또는 맞벌이 부부들을 주요 시장으로 한다. 특히 맞벌이하는 부부의 소득의 증가에 따라 대형 할인매장에서 대량구매, 일괄구매가 가능하게 되었다. 즉, 주로 20~30대의 젊은 맞벌이 부부에 아이가 한 명 정도 있으며, 각자의 직장생활로 인하여 소득 수준이 일정 이상이며, 주말에 특히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계층을 월마트는 세분화한 시장으로 삼고 있다.
-지리적 변수
기본적으로, 월마트는 인구 15만에서 20만 정도의 규모를 가진 도시를 고려하여 매장을 설립한다. 이는 어느 할인점이든 같은 점이지만, 인구 10만을 기준으로 그 이상인 규모의 도시는 한국에 80여개 도시 밖에 없기 때문에 포화상태에 이르렀으며, 몇몇 대도시에서는 과다경쟁으로 인하여 출혈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었다. 단순히 점포 확장만으로는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는 상황이었다. 또한, 셔틀버스를 이용하여 조금 먼 거리의 소비자들의 접근을 용이하게 할 수 있었는데, 당시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어서 지리적 접근성을 바탕으로 하기보다는 편리한 주차서비스와 지역을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었다.
-심리적 변수
우선, 여성들의 사회진출로 맞벌이하는 사회적인 분위기가 대형 할인매장인 월마트를 이용하게 하는 심리적인 변수로 작용하였다. 또한, 지방중소도시의 경우 할인점에 대한 반감은 하늘을 찌를 정도이다. 그 이유는 지방에 진출한 할인점들로 인해 재래시장과 영세 상인들의 생존이 위협받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외국계 업체들에 대한 거부감은 한국계 할인점에 비해 훨씬 심하다. 이런 외국유통업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심리적 변수로 작용되었다. 한편, 한국 소비자들은 최소한의 직원과 서비스로 비용을 줄이고, 대신 많은 물건을 싼 가격에만 공급하는 것 보다 할인점에서도 백화점 수준의 친절한 서비스를 원한다. 또한, 한국인들은 할인점에서 가족이 함께 쇼핑과 식사, 오락 등을 한꺼번에 해결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원하며, 고객은 보통 자신의 눈높이에 맞춰 상품을 고르는 심리가 있으므로 한국인의 체형에 맞는 상품진열대의 구성이 중요하다.
-제품관련 변수
이마트를 선두로 한국 할인점들의 PB상품개발이 발빠르게 진행되고 있었다.
② 표적시장 전략
사실, 유통업체의 특성상, 다수제품으로 전체시장을 타겟으로 삼는다고 봐도 무리는 아닐 것이다. 그러나, 월마트는 분명 전체시장 내에서도 주 타겟으로 삼고 있는 계층이 있는데, 성별로는 여성이며, 소득별로는 소득이 높은 맞벌이하는 부부, 직업별로는 직장인이며, 연령별로는 20~40대이다. 또한, 최저가 선호 고객을 표적으로 삼았다.
③ 포지셔닝 전략
포지셔닝 전략 수립시 중요시되는것은 표적시장 내에서 경쟁기업 및 경쟁의 범위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의 문제이다. 월마트의 표적시장은 미시적으로 봤을때 경쟁관계에 있는 타 유통업체, 홈플러스, 롯데마트, 월마트. 까르프등을 들 수 있었다. 그러나 거시적인 관점에서 볼때 이마트의 경쟁업체 및 경쟁상대는 단순히 이들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소비활동을 펼치고 있는 다른 업체들까지도 이 범주에 포함된다. 즉, 백화점 및 소매점은 물론이고 TV 홈쇼핑, 인터넷 쇼핑몰등도 이에 속한다고 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외국계 대형 할인점의 한국시장 진출전략 비교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최지 영(2003)
-중앙일보 -‘세계 최고’ 자만하다 한국서 글로컬리제이션 실패 (2010)
-위키백과-월마트, 까르푸
-월마트 본사 홈페이지 http://www.walmartstores.com/
-월마트의 해외성공요인 및 국내실패요인 분석 ,조아라, 조유리, 최윤지, 최주혜, 한수빈,한국유통과학회 학술대회 (2007)
-까르푸 본사 홈페이지 http://www.carrefour.com/
-mbn 뉴스-까르푸 실패원인 “현지화 무시”
-http://blog.naver.com/yulis81?Redirect=Log&logNo=20023685184
-매경 ECONOMY-[Biz] 월마트·까르푸, 왜 한국에서 실패했나
-세계일보 경제-까르푸·월마트 왜 한국서 철수하나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뭐 필요한 내용 다 있고 이정도면 가격도 괜찮아용
  • answjd***
    (2012.06.10 22:57:50)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월마트 코리아의 경영전략 실패 사례와 개선방안
  • (경영학)월마트 코리아의 경영전략 실패 사례와 개선방안- 목차 -1. 주제선정 동기와 이유2. 월마트 소개① 연혁② 기업경영시스템3. 월마트 코리아가 실패한 원인①경영전략②경영조직③기능관리④사람관리4. 개선방안( 월마트가 다시 우리나라 시장에 들어와 성공하기 위한 전략)①월마트 입지를 재배치②브랜드 인지의 제고③현지화에 맞춘 경영인 채용④한국에 맞는 현지화 전략 제시⑤매장구조의 변화 추구5. 우리가 제시하는 월마트

  • [다국적기업] 유통산업분야 -월마트 기업 분석
  • 월마트의 마케팅 전략1. STP분석 2. 4P 분석3. SWOT 분석Ⅵ. 월마트의 해외 진출Ⅶ. 경쟁사분석 - 이마트1.이마트 소개2.이마트 점포현황3.이마트 발전과정4.이마트 기업연혁 - 신세계5. 이마트 환경분석6. 성공요인7. 내부분석8. 문제점 및 개선점Ⅷ.월마트와 이마트의 전략 비교1. 월마트ㆍ까르푸 사례2. 월마트와 이마트의 전략 비교Ⅸ. 월마트의 한국진출 실패와 향후 전망1.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 과정2. 한국시장 진입 전략3. 한국 시장에서

  • [국제경영] 까르푸 경영환경과 국내시장 실패 사례
  • 까르푸 경영환경과 국내시장실패사례목 차1.까르푸의 기업소개1) 연혁2) 경영이념2. 까르푸의 기업규모 3. 까르푸의 현황1)내부분석2)외부분석4. 까르푸가 진출한 시장(마켓)의 종류별 형태5. 까르푸의 글로벌 전략1) 문화적 친근감2) 세계시장 진출의 신중한 탐색3) 다국적 성장전략4) 단독투자의 원칙6. 까르푸 전략적 상황분석1) 4P분석2) SWOT 분석3) Case Study-한국진출사례비교자료 국내 E마트 사의 전략7. 까르푸 상황분석에 따른 전략적

  • [국제경영] 까르푸 경영환경과 국내시장 실패 사례
  • 까르푸의 현지화 전략이 각 나라마다 최적일 수 없었던 점맺음말 표준화된 시스템과 노하우가 각 개별 시장에 얼마나 친숙하게 적용될 수 있는가에 초점. 점차 보편화되어가고 있는 세계시장의 흐름 속에서 해당 지역에 대한 각각 독특한 방식으로 접근해 나갈 수 있는 유연성 필요. 조금 더 적극적인 현지화 마케팅 전략이 뒷받침 된다면 신 시장 창출 및 세계화에 대한 까르푸의 역량은 충분하다고 할 수 있을 것참고자료21세기를 위한 경영학 조

  • 이마트의 중국 진출
  • 한국패션협회-국내 최초의 할인점 이마트의 중국 진출기위키백과-이마트이투데이-중국은 한국 유통기업의 무덤 롯데도 이마트도 이유있는 실패아주경제-중국 시장 예전 같지 않네대ㆍ중소기업 가릴 것 없이 고민 중국경제 문화트렌드-중국 시민 평균 소득은?기업경영 데이터-이마트, 본업도 힘든데 해외법인 계열사마자 줄줄이 적자charles 블로그-이마트의 중국 진출 현지화 전략매일경제-불황속 PB상품 인기글로벌 경영학-저 장세진- 14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