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론] 가족 구성원이 구매에 미치는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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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 현대사회 가족의 형태

본론

1. 전통적 가정과 비전통적 가정

2. 가정의 의사결정

1) 공동의사결정

2) 남편과 아내

3) 부모-자녀

3. 가정의 마케팅 전략

4. 우리들의 사례


결론(시사점)

본문내용
 세계적인 가정생활 주기
여러 나라의 가족 생활주기는 각 국의 문화적 차이가 반영되어 있다.
아시아 국가들의 경우 부모와 자녀 사이에 밀접한 유대감이 존재해 결혼 후에도 부모와 함께 살기 때문에 가족생활 주기 조기 단계에서 많은 개인들이 느끼는 경제적 부담을 줄여준다.
 
가정 의사결정 과정의 본질
가정생활주기는 의사결정의 본질에 영향을 미치는데 작용한다. 공동 의사 결정은 가정생활 주기의 기초 단계에서 이루어질 가능성이 가장 크다. 가족 영향의 유형과 관련하여 다양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가정의 의사 결정 모델

가정은 생활 주기의 단계에 따라 구매 의사를 결정하는 방법에서 서로 다를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가정의 의사결정에는 몇 가지 공통적인 특성이 있다.
가정의 의사결정은 세 가지 요소 때문에 개인의 의사결정과 다르다.
(1) 공동 의사결정의 가능성, (2) 의사결정과정에서 가족 구성원의 다른 역할 명시, (3) 구매 의사결정 시 가족 구성원 간의 갈등을 해결해야 할 필요성이다.
일단 공동 의사결정의 필요성이 조성되면, 의사결정 역할이 가정 내의 개인에게 구체적으로 명시된다. 그러한 역할 수행이 개인에게 명확하게 부여될 수도 있고, 가정 내 한 개인이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가정할 수도 있다. 만약 한 사람이 의사결정을 한다면 이러한 모든 역할은 한 사람에 의해서 수행될 것이다.

공동의사결정
1. 구매에 있어 지각된 위험이 높은 경우(가격이 비쌀 경우)
공동의사결정은 집단으로 하여금 보다 위험한 결정을 하게 할 수 있다는 증거로, 구성원들이 잘못된 결정에 대한 비난을 분담해서 감수 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했다. 이러한 위험 전가 현상은, 남편과 아내가 행한 의사결정이 어느 배우자가 혼자 결정하는 것보다 더 고가의 집을 구매하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공동 의사결정에 필요한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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