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론] 프랜차이즈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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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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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랜차이즈의 정의, 기원
1-1 프랜차이즈의 종류
1-2 프랜차이즈와 독립창업의 차이
2. 현재 프랜차이즈 시장
3. 프랜차이즈 사례
3-1 프랜차이즈의 성공요소(사례)
4. 결론
4-1 성공비결
4-2 유의사항
4-3 유망한 프랜차이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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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2000년 12월 신세계와 미국 ‘스타벅스커피’ 인터내셔널의 공동투자로 설립된 합작 법인입니다.
국내에 새로운 커피 문화를 소개하고 전달하는 것을 목표하여 국내 협력업체와의 공생적 관계 유지, 글로벌 인재 양성, 평등, 환경 보호 운동 등 국내 경제 및 지역 사회 발전에 기여를 하면서 우리나라시장에서 계속 성장 중 입니다.
단지 최상급의 커피만을 파는 것이 아니라 이국적인 분위기와 친절한 서비스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로맨틱한 만남의 장을 제공하는 감성마케팅을 통해 소비자가 쉬고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을 만드는데 성공하였습니다.
이런 감성마케팅이 스타벅스의 성공의 주요인 될 수 있습니다.
감성마케팅의 5P전략을 통해 스타벅스의 성공요인을 분석하겠습니다.
먼저 Product(제품)전략은 다양한 대표상품과 함께 부가상품을 곁들였습니다. 또 계절별 메뉴를 개발하여 고객들의 만족을 높이는 한편 매출을 증가시켰습니다.
제품에서도 있어서 항상 신선함을 유지하려고 했습니다. 커피 개봉 후 커피 원두를 7일 이내에 소비했습니다. 또 커피에 사용하는 물은 정수를 하고 물을 끊는 점 직전까지 끊여 사용했습니다.
제품을 고객의 입맛을 맞추려고 했습니다.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듯이 선호하는 커피 맛도 다르기 때문에 그런 걸 맞추기 위하여 컵의 왼쪽 사이즈에 온도, 향, 우유, 시럽 등을 선택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특별하게 스타벅스는 지역별 특별 메뉴를 만들었습니다. 그 예로 인사동 매장에는 식혜, 호박죽, 단팥죽, 수정과 등 한식 메뉴를 팔고 있습니다. 또 최근에는 전통음식인 떡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Price(가격)전략입니다. 스타벅스의 가격부분에서는 높은 가격과 좋은 품질, 브랜드이미지를 들 수 있습니다. 보통 스타벅스 커피는 다른 테이크 아웃 커피 점에 비해 가격이 높은 편입니다. 이건 하워드 슐츠회장이 첫 매장을 오픈할 때부터 프리미엄 가격전략을 고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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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국경제 신문, 경향신문, 매일경제 신문, 머니투데이 경제, 창업 경영 신문
스타벅스 코리아 , 아리따움 , 파리바케트, 롯데리아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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