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더블딥의 전망과 올바른 출구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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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 더블딥 용어의 탄생과 주요 국가의 경제 상황

1. 더블딥과 출구전략의 정의

2. 과거 더블딥의 발생배경

3. 주요 국가들의 더블딥 발생 가능성에 대한 견해

II. 본론

1. 더블딥이 발생할 가능성

2. 올바른 출구전략

3. 엔고 현상에 대한 일본 정부의 대응

4. 더블딥이 발생하지 않을 가능성

5. 올바른 출구전략

III.결론

1. 더블딥이 발생할 가능성은 미미함.

2. 올바른 출구전략은?

3. 맺는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4.더블딥이 발생하지 않을 가능성

4-1.소비지표호조
■ 소매판매지수와 소비자심리지수
-미국은 소비자지출이 전체 경제활동의 70%를 차지하므로 소매판매지표 는 경제활동측정치로 중요한 지표.
-미시건의 소비자심리지수는 가계의 수입과 재정 상태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과 노동시장 상황에 대한 가계의 반응을 보여주는 데이터.

■ 소매판매지수 (Retail Sales Index)
-The Census Bureau of the Department of Commerce (상무부) 발표
-소매판매지수는 내구재 및 비내구재를 포함하여 소매상에서 받은 영수증 총액의 월간변화를 측정하고 소비자지출의 정도를 표시.
-단, 소매판매지수는 실질적인 용어가 아닌 명목수치로 작성되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을 반영하지는 못함.

■미시건대 소비자심리지수 (University of Michigan Consumer Sentiment Index)
-매달 2번 예비발표와 최종발표
-소비자신뢰지수를 발표하는 사설조사기관인 Conference Board와 같이 기대지수, 현재동향을 나타내는 두 개의 sub index로 구성.
-기대지수는 Conference Board의 경기선행지수의 구성요소이기도 함
-소매판매와 미시건대 소비자심리지수가 함께 상승된 수치로 발표된다면 민간소비지출 호조로 여겨짐.


참고문헌
※참고문헌

-국내 주식형펀드 자금유출입 동향, 한국 금융투자협회 2010.10
-미시건대학교 소비자심리지수, 미국 미시건대학교 2010.7
-세계경제 더블딥 가능성에 따른 주요국 시장동향, 양은영 한선희 2010.9
-소매판매지수, 미국상무부 2010.6
-이 데일리, 미국 경기후퇴 종료..더블딥 우려는 여전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D22&newsid=01125046
593102416&DCD=A00303&OutLnkChk=Y)
-주요국 주가 및 환율 추이, Thomson Reuters, Datastream 2009.10
-최근 3월 주요국 주가상승률, 증권 선물 거래소 2010. 9
-코스피지수, 한국은행 2010.10
-코스피지수와 다우지수 변동추이, 한국거래소 2010. 9
-코스피지수와 부동산가격의 추이, 닥터아파트 2010.9
-파이낸셜 경제, 유럽경제가 더블딥 침체에 빠질 수 있다 2010.08.25
-파이낸셜 경제, 美·유럽 ‘더블딥 공포’ 2010.08.25
-하나 금융정보, 2010년은 일본경제의 분기점 : 더블딥 가능성과 디플레이션 심화 2010.01.25 제 8호, 곽영훈
-한국 통화 금융정책의 출구전략, 삼성경제연구소 2009.11.12
-KDI 발간 정책연구, KDI 2010.07
-KOTRA BRIEF, 세계경제 더블딥 가능성에 따른 주요국 시장동향, 2010.09.06 양은영
-SERI 경제포커스, 영국 재정위기 가능성과 향후 전망, 2010.03.23. 이종규 수석연구원
-2010년 세계경제 및 한국경제 반기별 전망
황인성 구본관 손민중 신창목 유정석 이은미 이찬영 이태환 전효찬 정영식 2009.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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