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참이슬과 처음처럼 마케팅전략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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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ontents


I. 서 론
주제선정의 동기

II. 본 론
1.제품 및 시장현황
1)제품비교 제품비교
2) 소주시장의 분석

2. 마케팅 전략
1) '참이슬 Fresh'의 마케팅 전략
2) ‘처음처럼’의 마케팅 전략

3. 광고 분석
1) 온라인 광고의 분석
2) 차별화 전략에 따른 영상매체 광고의 분석
3) 인쇄 매체 및 지면 광고 분석
4) 길거리 판촉 및 이벤트 분석

III 결 론
본문내용

② 처음처럼
.제품명 : 처음처럼
.용량 : 360ml
.도수 : 20%
.출시일 : 2006년 2월 7일
.제품 분류 : 증류수, 희석식 소주
.공급가격 : 730원, 할인매장가 : 800-900원, 음식점 : 3000-4000원
.제품 원류 및 특징
① 20도로 소주답고 부드러운 목 넘김이 특징
② 대관령 기슭 청정 암반수 알칼리 환원 공법 적용
③ 자연 미네랄이 풍부한 알칼리 환원수(PH8.3)사용
④ 상쾌한 맛을 살려주는 자일리톨 첨가
⑤ 맛을 풍부하게 하는 최고급 스테비오 사이드 사용
⑥ 북어국에 많은 알라닌과 콩나물에 많은 아스파라긴을 첨가하여 숙취해소에 도움
⑦ 일반물보다 작은 물분자, 클러스터로 맛이 부드럽고 목 넘김이 좋음
.판매량 : 출시 5개월만에 1억병을 판매, 시장점유율 출시 6개월만에 전국 시장 점유율 10%, 수도권 점유율 15.6%


▷ 소주시장의 분석

① 소주에 대한 needs의 변화
- 최근 들어 건강에 대한 관심증가, 음주문화의 변화와 여성소비자의 상승으로 인해 ‘저도주’ 열풍이 불고있다. 또한 이러한 건강에 대한 관심증가로 소주에도 원료인 물에 대한 관심, 첨가물, 원료등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② 소주시장의 소비자의 변화
- 여성의 사회진출과 여성권위상승으로 인하여 여성이 소주시장의 새로운 소비세력으로 부각되고 있고, 특히 25-35의 사회 진출 여성들이 새로운 거대한 소비그룹을 형성하고 있다

③ 새로운 브랜드의 진출 두산,‘처음처럼’
- 우리나라 유일의 전국구 소주 브랜드였던 참이슬이 06년 02월 출시된 두산의 ‘처음처럼’의 마케팅성공과 더불어 업계 2위 업체로써 참이슬의 아성에 도전하고 있다. 이는 그전 수도권지역의 경쟁제품의 미비한 활동으로 수도권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했던 ‘참이슬’은 06년 출시된 ‘처음처럼’의 시장점유율의 급성장으로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던 것이다.

◇ 현재 국내 주류시장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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