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착한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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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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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문

Ⅱ. 착한소비란
1. 착한소비와 착한소비자의 의미
2. 착한소비를 평가하는 일반적인 기준
3. 착한소비의 구체적 실천방안

Ⅲ. 착한소비자의 특성
1. 사회에 대한 큰 관심과 현실에 대한 비판적 시각
2. 정치적으로 진보주의
3. Glocalization 경향

Ⅳ. Marketing implication
1 .기존 마케팅 방식의 문제점
2. Marketing implication

Ⅴ. 결론
본문내용

이를 분석한 결과 착한 소비자들은 경제적인 면에서는 정부의 개입을 요구하는 공동체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다. 한편 사회의 도덕적 측면에서는 12명중 11명이 정부의 개입을 반대하는 개인주의적 모습을 가지고 있었다. 도덕적 측면에서도 정부의 개입을 동의하는 공동체적 모습은 보여준 사람은 종교적 이유로 착한 소비를 하는 분이었다. 종교적 이유로 착한 소비를 하는 사람을 제외하면 착한 소비자들은 미국의 개혁적 진보주의 내지 유럽의 사회민주주의와 비슷한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기업의 활동과 정부의 활동에 대해 동시에 부정적인 모습을 보여주는데 인터뷰에서도 ‘현재 CSR 활동이 기업의 당연한 의무처럼 되어 모든 기업이 CSR 활동을 펼치지만, 실제 기업의 내부구조나 경영방식은 ‘사회에 공헌하는’ 방식이 아닌 것처럼 말이죠.‘나 ’패키지 여행을 할 경우에 짜여진 루트로, 더 많은 중개 수수료를 지불한 숙소 및 식당으로 데려가고 소비를 하게 하는데요. 이같은 경우 다른 현지 식당 및 숙소들은 그에 따라 피해를 입게 되고 또한 공정하지 못한 여행 문화가 정착되게 되요. 자연스럽게 여행지 물가도 오르게 되고 상호 피해를 보게 되는 법이죠.‘처럼 기업의 의도를 의심하거나 여행사로 인하여 피해를 본다는 입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대기업들은 다른 일을 할 수도 있는 데 지역의 작은 상권까지 장악하는 것은 잘 못된 일이라고 생각해요. 약자를 배려해야 되는 거 아닌가요?’처럼 기업에 대해 시장주의적 입장을 반대하는 경우나 ‘세계화나 글로벌 기업들은 기업의 이익을 쫓아가잖아요? 그래서 다른 것에 대한 배려가 부족한 것 같아요. 어떻게 보면 제3세계 노동자들을 불행하게 만들고 있습니다.’와 같이 글로벌기업에 대해 반감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었다.

3. Glocalization 경향
착한 소비자들은 표면적으로는 세계화에 반대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그것은 글로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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