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현대자동차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2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자동차 산업
1. 세계 자동차 산업
2. 한국 자동차 산업
3. 현대 자동차

Ⅲ. 외부 환경 분석
1. 자동차 산업의 특징
2. 산업 구조 분석
3. 시장 점유율
4. 경쟁사 분석

Ⅳ. 내부 환경 분석
1. 가치 사슬 분석

Ⅴ. 결론 : 현대 자동차의 전략적 대안
본문내용
55년 철판을 두드려 만든 차체에 미군이 쓰던 지프의 엔진을 붙여 만든 시발자동차로 출발한 한국 자동차산업은 95년 세계 5위의 자동차생산 대국으로 성장했다.
그러나 97년 국제통화기금(IMF)체제는 외형중심의 성장전략을 펴온 한국 메이커들을 하나 하나 쓰러뜨려 지금은 현대자동차만이 제대로된 회사의 모습을 갖추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수출한국을 이끌며 국내 제조업 성장을 이끌었던 자동차산업 부흥의 과업을 짊어지게 된 것이나 한국자동차산업을 둘러싼 상황은 현대자동차의 독자생존을 보장할수 없을 만큼 수많은 난제들이 놓여있다.
BMW 벤츠 도요타등 미국과 유럽 일본 업체들이 최고의 품질을 앞세워 한국시장 공략작전을 펴고 있는 것이다. 더 무서운 것은 르노삼성 그리고 대우자동차를 인수할 외국 업체다. 르노 삼성은 현대자동차가 가장 많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시장인 중형차 시장을 위협함으로써 현대의 재무구조 자체를 위협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대우자동차가 해외에 넘어갈 경우 중소형차 시장도 위협에 놓이게 된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현대 자동차 홈페이지(www. Hyundai-motor.com)
한국 자동차 공업협회
현대증권
LG경제연구소
한국경제신문
글로벌 경영전략(장세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경영] 현대자동차 환경경영
  • 경영체제구축글로벌 환경비젼환경요소를 가격, 품질, R&D등 전통적인 기업경영요소와 함께 핵심요소로 간주하여 경영전략 수립공장단위의 환경관리 차원에서 벗어나 해외 생산시설을 포함한 그룹전체의 글로벌 환경경영정책을 시행강화되는 환경규제에 수동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미래형의 새로운 자동차컨셉을 현실화생산과정 뿐만 아니라 폐기처리까지 전과정에 있어서 현대자동차의 제품에서 발생하는 환경부하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미국 시장 진출
  • 자동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해외 시장으로도 활동 무대를 넓혀 한국 자동차 산업을 세계화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의 본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 앨라배마에 현지 생산 공장을 건설 중이며 중국 및 인도 공장도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는 등 성공적인 현지화 전략은 현대자동차 브랜드 및 국가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현대 자동차는 창의적이고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경영전략을 펼치는 등 국내 기업 중에 최고로

  • 도요타 경영전략
  • 자동차시장의 성장을 기대.ConclusionFuture Prospects & OutlookStrategy5. Future Prospects & OutlookFactorsCompetitive EnvironmentIntroductionProducts & Services● 경영전략 1)계층별전략- 중국시장에서는 해당 계층을 공략 목표로 설정하고 이들 계층에 대한 집중 공략을 할 수 있는 전략이 절대 필요상류층 Vs 중.하류층 => 중.하류층선택 : 다수 브랜드 전략 도입 중국사회가 계층별 빈부격차의 확대 및 지역간 소득격차의 확대 등으로 인해 다국적 기업들의 상당수가 복수 또

  • 디자인 경영에 대해서
  • 경영자 및 일반부서,직원의 인식이 낮다. ’15.4%‘ 디자이너는 외국어,경영,테크놀러지 등 일반업무 관련 지식 부족하다. ’50.0%- 전기기계,전기변환장치 44.4%-의료,정밀,광학기기,기계33.3%- 자동차 및 트레일러Ⅴ . 기업 내 제품 디자인의 차별화★ 피터 도머; 디자인의 기능 ★첫째 : 기업이 생산을 계획하고 마케팅 하는데 도움을 주는 전략적 차원의 기능둘째 : 소비자들에게 개개의 제품들이 매력적으로 보이도록하는 보다 분명한 역할을 하는

  • 현대자동차(환경사례분석)
  • 기업(96.5~97.12) 지정1999 안전경영대상 수상업체 경공업 우수상2000 품질경영상 현대자동차(승용부문)1996 조선일보환경대상(4회) 자원재활용대상 : 이종인 현대자동차제품설계평가담당1999 (7회) 환경과학기술대상 : 이현순 현대자동차 남양기술소장1999 녹색에너지대상 우수상 2000 환경경영대상 현대자동차 아산공장2001 대한민국환경관리장 금장 현대자동차(김영식)2002 PBEC(태평양경제협의회) 환경상 금상 ~ 20022. 환경 이념기존 환경경영전략의 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