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ntroduction
Products & Services
Factors
Competitive Environment
Strategy
Future Prospects & Outlook
Conclusion
본문내용
기업 소개

시작: 도요타 키이치로
- 1993년 도요타 자동직기제작소의 자동차부 독립

초반에 군용트럭제작으로 시작

2차 대전 때 도산위기, 한국전쟁으로 부활

오일쇼크를 계기로 크게 성장
-당시에 도요타의 저연비 차량이 인기

현재: 600만대 이상의 차량판매
-명실상부한 세계최고의 자동차 회사

● 기업 선정배경

일본의 장기불황에도 세계시장 석권

도요타식 경영
– 차원이 다른 경영전략


기업 소개

시작: 도요타 키이치로
- 1993년 도요타 자동직기제작소의 자동차부 독립

초반에 군용트럭제작으로 시작

2차 대전 때 도산위기, 한국전쟁으로 부활

오일쇼크를 계기로 크게 성장
-당시에 도요타의 저연비 차량이 인기

현재: 600만대 이상의 차량판매
-명실상부한 세계최고의 자동차 회사

● 기업 선정배경

일본의 장기불황에도 세계시장 석권

도요타식 경영
– 차원이 다른 경영전략


TOYOTA의 생산시스템

TPS (Toyota Product System)
- 자원낭비 최소화
- 원가절감
- 효율 극대화


JIT (Just In Time)
- TPS 가능하게 한 수단
- 불량품 제로, 안전한 재고관리

경쟁기업

미국의 자존심- 美 BIG 2 : GM, Ford
*GM : GM은 사업부(division) 체제라는 현대적 기업경영 모델창안

-부채의 증가: 1997년 300억달러에서 8년 만에 10배로 증가.
-품질저하: 부채의 증가는 품질개발 부진으로 상대적 품질저하를 가져옴.
-신용등급의 하락 : 무디스 등 세계 3대 신용평가회사들이
정크본드(투기등급채권) 직전 수준으로까지 떨어뜨림.

*Ford : 포드는 일괄생산공정과 대량생산체제와 같은
현대적 기업 생산모델을 처음으로 확립.

잠재적인 경쟁기업

- GM-대우, 르노-닛산, 벤츠, 푸조,
페라리대체품 현대·기아자동차,혼다, 스즈키자동차

산업내의 경쟁기업

- 현대; 2008년 베이징올림픽 택시-소나타
GM, 혼다, 르노-삼성,
벤츠, BMW, 크라이슬러, 포드 등
유럽내 경쟁기업
-독일의 포크스바겐(VW), 프랑스의 푸조시트로엥(PSA)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요타 마케팅전략분석과 도요타자동차 경영전략분석_도요타 위기극복전략및 향후방향
  • 도요타의 연혁.도요타사키치에 의해 창업된 ‘도요타 자동 방직기 제작소’에서 1933년 9월에 설립된 자동차 부서를 기원으로 사키치의 사위인 도요타리자부로가 초대 회장을 맡았다. 방직기 제작에 있어서 주조나 기계 가공 기술 등의 노하우를 살려, 연구를 통해 1935년 처음으로 자동차 제조를 설립하였으며 1937년 도요타 자동차 공업 주식회사로 설립되었다. 2차 세계대전 종전 후 1950년 노사 관계의 악화 및 생산 인원 감축 등의 문제로 경영 위기에

  • 도요타마케팅전략,도요타경영실패사례와원인,도요타경영기법,Toyota,Toyota경영전략
  • 도요타는 칭찬받는 회사를 넘어 존경받는 회사를 지향하고 있다」고 도요타는 자부하고 있다. 도요타는 일찍이 교통안전운동을 펼쳤으며, 지금은 환경문제, 복지문제에 본격 대처하고 있다. Toyota의 빛도요타의경영 철학생산 현장의 철저한 가이젠(改善)으로 낭비를 배제하는 것이 강한 경쟁력을 갖는 지름길점진적 개선인 ‘가이젠’보다 혁신적인 가이가쿠(改革) ex) 21세기 가격경쟁력 달성 전략(CCC21)“끊임없는 개선”도요타 생산 방식

  • 도요타기업분석,도요타마케팅전략,도요타경영전략,TOYOTA기업분석,TOYOTA경영분석
  • 전략 지속의 내부적 혼란 가중미국을 중심으로 한 토요타에 대한 반감은 「토요타 이지메」로 확대,미일간 통상문제로 번질 우려원가절감에 따른 품질약화는 일본 제조업 전체의 문제. 모노즈쿠리의 글로벌화 → 설계/제조/판매간 단절 → 일본기업만의 경쟁력인 「조직능력」이 약화RECALL 변화된 경영방침‘글로벌 품질위원회’ 설립‘최고 품질 경영자’ 라는 직책을 신설(6개 지역)내부적 개선1000명의 엔지니어에 대해안전관련 임무를

  • 도요타의 경영전략
  • 도요타의 경영전략 차 례경영전략이란?경영전략의 요소기업성공사례도요타의 경영전략성공요인과 현황경영전략이란?변동하는 기업환경 아래서 기업의 존속과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환경의 변화에 대하여 기업활동을 전체적 계획적으로 적응시켜 나가는 전략. H.안소프 : “경영전략은 주로 기업의 외부적 문제로서, 외부환경의 변화에 기업을 전체로서 적응시키기 위한 제품과 시장구조의 결정이다” 경영전략의 요소경영전략Factor들의 종

  • 도요타 경영전략
  • 전략적 자동차 생산 텐진도요타자동차유한회사’ 설립 2001년 RAV4 출시 1월 렉서스 한국 판매 시작도요타코리아 설립 2002년 6월 북미지역 누적 생산대수 1000만대 돌파2004년 하이브리드카 프리우스와 어벤시스 출시2005년 TMMR(도요타 Motor Manufacturing Russia)설립 2. 경영전략1) TPS: Toyota Productivity System⑴ 발전배경- 도요타 생산방식은 일본 자동차업계의 10배가 넘는 미국의 대량생산방식과 경쟁하여 생존하기 위한 노력으로 고안되었다. 즉, 당시 작은 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