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서비스 시스템 설계와 100엔 스시샵의 신 서비스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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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비스 혁신
2.신 서비스 개발
3.서비스 설계 요소
4.프로세스 구조를 통한 전략적 위치선정
5.서비스 청사진
6.서비스 프로세스 설계를 위한 분류
7.서비스 시스템 설계에 대한 일반적 접근
8.지적 재산
본문내용
*서비스 혁신의 특징
(the fundamental characteristic of the service innovation)

- 지식인과 기술 재산권을 보호하는 능력을 가진다.

- 급진적이기보다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

- 서비스혁신은 사람과 기술, 제품 간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 서비스는 격리된 실험실 안에서 현실적으로 테스트될 수 없다.


서비스 제품 (Service Product)
사람(People) , 시스템(Systems) , 기술(Technology) 구성

사람(People)
- 종업원 : 모집되어 훈련받고 권한을 주어 제품을 통해 완벽한 서비스 제공
- 고객 : 적절한 자극으로 요구된 행동 촉진 (ex. Hyatt Regency hotel의 셀프 체크인)

시스템(Systems)
- back office : 종업원이 고객을 직접 대응하는 것을 도움
(ex. Health clinic의 환자 기록 시스템)
- front office : online hotel booking

기술(Technology)
- 기술적 진보는 서비스 혁신의 기초

고객 가치 방정식
새로운 서비스 혁신의 수용을 보장하기 위해서 서비스 설계 과정은 무엇이 중요한지에 대해 고객 중심의 관점을 가져야 함. 고객의 관점에서 바라본 서비스의 가치를 나타낸 방정식.

고객에게 제공된 결과+서비스 과정에서의 질
가치 =
고객이 지불하는 가격 + 서비스 원가

직원의 임의적 활동 제한
ex)빅맥 햄버거는 어느 맥도날드나 동일.

분업
ex)맥도날드의 모든 종업원이 조리할 필요가 없음

서비스 인력의 기술 대체
ex)현금 자동입출금기

서비스 표준화
ex)맥도날드의 한정된 메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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