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롯데월드의 서비스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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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롯데월드 소개

2. 테마파크 산업
(1) 테마파크의 개념
(2) 테마파크의 특성
(3) 테마파크의 현황
(4) 테마파크의 성공사례 - 디즈니랜드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5. 7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5) People
(6) Physical Evidence
(7) Process

6. 향후 개선 방향
(1) 가족 중심의 상품 개발
(2) 이미지 개선
(3) 테마의 다양화
본문내용
롯데월드는 사람들에게 보다 유익한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미래의 풍요로운 삶을 만들어 나가고자 건전한 레저문화를 선도하고, 다양한 문화와 예술, 스포츠 활동을 통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창조한다는 설립취지 아래 1989년 7월 12일 개장하였다. 한 해 평균 800만 명에 가까운 손님이 방문하는 롯데월드는 지난 2002년 4월 개장 이후 총 방문객 수 7,000만 명을 돌파하였으며, 이 가운데 약 10%가 외국인 관광객을 차지하고 있다.
롯데월드 어드벤처는 대규모 실내 공원으로, ‘모험과 신비’를 주제로 한 탑승시설, 관람시설, 공연 프로그램, 세계의 거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국·일본이 만든 디즈니랜드, 캐나다의 에드먼튼, 미국의 킹아일랜드 등과 비등한 규모이다. 즉, 롯데월드는 종합관광, 유통, 여가, 스포츠, 문화의 복합단지이며, 현대인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세계적인 명소라 할 수 있고, 생활환경을 제공하는 도시속의 또 하나의 도시로 볼 수 있다.
또 롯데월드는 테마파크 외에도 백화점, 호텔, 면세점, 대형 할인점, 스포츠 센터가 한 곳에 모여 있는 대단위 복합생활공간으로 관광에서 레저, 쇼핑, 문화, 스포츠에 이르기까지 원하는 모든 것을 한곳에서 즐길 수 있는 도심 속의 또 하나의 도시 형태를 취하고 있다. 또한 인공호수로 만들어진 “석촌 호수”는 담수의 자체 순환이 되지 않아 극심한 수질오염에 시달리고 있었으나 매직 아일랜드의 건립과 함께 새롭게 탄생한 지금은 가물치와 잉어를 비롯해 메기, 장어, 붕어 등 많은 민물고기가 서식하고 있을 만큼 맑은 수질을 자랑하고 있다. 롯데월드는 석촌 호수가에 벚꽃나무와 철쭉을 식재하고 계절별 화초를 감상할 수 있는 화단도 가꾸어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으며, 석촌 호수는 아름다운 호수의 경관을 배경으로 주변의 조깅트랙과 산책로, 휴식 공간, 서울 놀이마당, 매직 아일랜드 등과 함께 시민의 휴식공간이자, 관광명소로서 자리 잡게 되었다.
참고문헌
www.lotteworld.com
www.seri.org
www.mcst.go.kr
www.knto.or.kr
www.visitkorea.or.kr
www.tour.go.kr
www.fnnews.com
www.donga.com
www.joins.com
www.hankyung.com
레저백서 - 한국레저 산업 연구소, 2010
테마파크 공연이야기 - 이기호, 이야기꽃, 2009
맞수기업열전 - 정혁준, 에쎄, 2009
테마파크의 이해 - 김창수, 대왕사, 2007
고객가치를 경영하라 - 이유재, 21세기북스, 2007
테마파크의 이용 만족도에 관한 연구 - 최지남, 단국대 대학원, 2003
효과적인 테마파크 판매촉진방안에 관한 연구 - 이현룡,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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