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과 기업가정신] 메가스터디 김성오 사장의 성공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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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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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ntro
2. 김성오, 그 이력
3. 마케팅 경영 전략 - 탐색과 이해
(1) 육일약국에서
(2) 영남 산업에서
(3) 메가스터디에서
(4) 기타
4. 성공적인 벤처기업가 김성오의 특성 - 분석
(1) 몰입과 집중성
(2) 결단력과 끈기
(3) 위험평가 및 대응능력
(4) 의사소통 능력
(5) 도전의식과 탁월성의 추구
(6) 장기적인 안목과 비전제시
5. 결론!
- 본문내용
-
3. 마케팅 경영 전략 - 탐색과 이해
(1) 육일약국에서
김성오사장은 마산 고등학교와 서울대 약대를 졸업하고 경남 마산 변두리에 4.5평 규모의 육일약국을 개업합니다. 개업당시 600만원의 빚과 버스정류장에서 15분거리라는 열악한 위치에서 작은 약국 주인이지만 그는 ‘마산의 랜드마크’로 만들려고 하는 비전을 세우고 실천합니다. 본인은 물론, 가족과 지인을 총동원하여 택시를 탈 때마다 당시 아무도 모르는 육일약국으로 가자고 요청합니다. 그 결과 3년 만에 마산 모든 택시 운전수들이 육일약국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육일약국에 대한 두 번째 홍보방법으로 택한 것은 ‘고객감동’이었습니다. 약국을 찾는 모든 사람들의 이름을 일일이 외워 방문 시 이름을 불러주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약 구매와 상관없는 손님의 개명신청 알선, 전화대여, 약국 근처 지리 설명, 약사와 똑같은 눈높이의 상담테이블 설치 등 ‘내 집에 온 사람에게 기쁨을’이라는 모토로 ‘고객으로서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을 주며 단골손님을 확보해 갔습니다. 객관적 경쟁력이 없으면 주관적 경쟁력을 확보해야 하며, 손님이 기대하는 것보다 1.5배 이상 친절 해야 한다는 마인드를 실천한 것입니다. 즉, 그에게는 약수 물이 바위를 뚫듯 닫힌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힘이 있었던 것입니다. 이후 육일약국은 넉넉하지 않은 형편에서도 매달 장학금을 전달하고, 눈이 부실 정도로 밝은 약국 조명으로 골목의 가로등 역할 및 야간홍보, 마산에서 두 번째로 자동문 설치, 한방을 통한 후각마케팅 등을 하면서 6개월 이상 똑같은 마케팅 전략을 지속하지 않는 탁월한 경영적 수완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런 경영 수완은 대한민국의 가장 작은 약국을 11년 만에 서울 보령약국 다음으로 큰 약사 13명의 기업형 약국으로 키웠던 것입니다.
*point
1> 대화를 통한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해라! 고객의 선호도(가격, 브랜드, 약품의 성분), 경제적 능력, 교육수준, 인간성, 인격 등을 파악하고 눈높이식 맞춤형 약을 제시해야 한다. 돈을 추구하면 손님과 돈을 모두 잃지만, 고객의 마음을 잡는 감동경영을 하면 손님의 숫자도 기하급수적으로 늘 수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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