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론] 정부의 블로그 운영과 PR 커뮤니케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7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정부 운영 블로그
1.1 정부 블로그 운영 현황
1.2 각 정부 부처의 블로그 운영 현황
1.3 청와대 선정 이유
2. 공중 파악 및 영향력
2.1 공중파악
2.2 영향력
3.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3.1 따스아리, 동고동락, 정책공감
3.2 미국 및 영국 정부의 소셜 미디어 운영 현황
3.3 목표 설정
3.4 프로그램 계획
3.5 평 가
- 본문내용
-
1.3 청와대 선정 이유
청와대는 한국 정부를 대표하는 얼굴이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보건복지부나 국방부
등 예하 부처들에 비해 방문자 수만을 가지고 평가를 하여도 현저히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여타 부처들에 비해 단순히 정책 포스팅에 그치는 일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실시하고 있다.
① 국민들의 '참여'를 통한 이상적인 민주주의 구현에 유용
우리가 지향하는 이상적인 민주주의 사회는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까? 진정한 의미의 민주주의 구현을 위해서는 말 그대로 국민들 개개인이 주인으로서 자신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국민과 정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자신의 주권을 행사하기 위해 '참여'하고자 할 때,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미디어가 필요하다. 예컨대 한 국민이 현재 시행하는 정책에 대해 의문점이 발생하였을 때 이를 신속하게 해소할 수 있어야한다. 그리고 생활하면서 불편함이 발생할 때 관련 부처에 이를 알려 신속한 시정을 요구할 수 있어야 한다. 정부가 잘하는 점에 대해서는 칭찬할 수 있고, 잘못하는 점에 대해서는 쓴 소리를 할 수 있는 자유로운 대화의 장이 필요한 것이다. 이를 위해 가장 적합한 도구가 바로 블로그이다. 현재 블로그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 정부 기관들 역시 블로그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② 기업이나 개인 블로그에 비해 활성화 되지 못하고 관련 연구도 많지 않음
정부 블로그의 중요성과 그 필요성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하지만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나 기업이 운영하는 블로그들에 비해 여전히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고, 활성화되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한 나라의 정부 부처 블로그 방문자 수가 파워 블로거 개인의 블로그 방문자 수보다 적은 경우가 허다하다. 정부 블로그 관련 연구나 개선을 위한 고민 역시 부족한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된다면 정부 블로그에 대한 호감도는 물론 인지도조차 개선되지 못할 것이고, 결국 정부 블로그는 유명무실한 존재가 되어버릴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정부 블로그에 대한 인지도 및 호감도 향상을 목표로 정부 블로그 특히 우리의
얼굴인 청와대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하여 청와대 블로그의 활성화 및 더 나아가 국민들의 더욱 다양한 분야에 있는 정부 블로그 참여 유도를 이끌어내고자
한다.
2. 공중 파악 및 영향력
2.1 공중 파악
① 소셜 미디어 매체의 중요성 증가
기업홍보 ‘소셜미디어’ 떴다
“블로그·트위터 활용” 22.2%
“전문가 육성·외부영입” 40%
블로그, 트위터 등 서로의 의견을 자유롭게 주고받는 온라인 매체인 소셜미디어가 국내 기업홍보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특히 기업 3곳 중 1곳에서는 홍보실 안에 소셜미디어를 담당하는 별도 조직 등을 둘 정도로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신문 경제면 4월 26일자
- 참고문헌
-
Reference
민경배 (경희사이버대 교수), '이명박 정부, 블로그는 있지만 블로깅은 없다'
http://www.basilica.co.kr/378
KBS뉴스 '돈들여 만든 정부 블로그, 효과있나?'
http://news.kbs.co.kr/tvnews/news8/2010/03/18/2065679.html
청와대 블로그
http://blog.daum.net/mbnomics/
보건복지부(따스아리)
http://blog.daum.net/mohwpr/
국방부(동고동락)
http://mnd9090.tistory.com/
문화체육관광부(정책공감)
http://blog.daum.net/hellopolicy/
서울신문
http://www.seoul.co.kr/
청와대 홈페이지
http://www.president.go.kr/
백악관 홈페이지
http://www.whitehouse.gov/
미국 공군
http://www.airforce.com/
미국 환경감시국
http://www.epa.gov/
영국 정부 홈페이지
http://www.direct.gov.uk/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