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장, 한국기업의 국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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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학습 목표
2.국제화 과정 이론
3.국제화 과정 모델
4.한국기업의 국제화 과정
5.국제화 기업의 공헌
6.국제화 기업에 대한 비판
7.현지국의 양면의 감정
8.국제기업에 대한 향후 전망
9.한국기업의 국제화와 국가경쟁력과의 관계
본문내용
업살라 국제화 모델과는 다른 주장

기업이 당면한 개별적 상황이나 글로벌 전략에 따라 기업별로 단계가 달라짐
→특정 단계를 생략하고 다음 단계를 수행 or 특정 단계에 계속 머무를 수 있음
→순차적 단계를 모두 생략하고 해외생산 시설을 설립하여 해외에 진출하기도 함


기업의 외부환경이 급변하는 현대엔 점진적, 급진적 모델을 그대로 적용 않음!


여러 가지 국제화 모델들의 특성을 면밀히 검토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의 성격과 기업의 역량을 심층적으로 분석


기업에 맞는 국제화 전략 수립


UN

초국적기업에 대한
정부간위원회 설치
국제기업의 역할 검토



OECD

1976년 6월 ‘국제투자 및 국제기업의 선언, 행동규약’ 및 그 부속문서인 ‘국제기업 가이드 라인’을 채택하여 적극적인 대책 제시


국제기업에 대한 대책


선진국

자국의 기업들이 국제기업에 대응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도움 + 정책적으로 국제기업을 수용하면서
이익을 최대한 뽑아내려는 태도

개발도상국

진출을 억제하면서 부득이 진출을 허용한 때는 그 활동에 여러 가지 제약을 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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