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타워의 감각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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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시각
2. 후각
3. 미각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후각 – 후각적 감각 역시 조명이나 인테리어 디자인 혹은 음악처럼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감각을 활용할 마케팅 중에서도 후각을 이용한 마케팅은 그 방식과 목적이 매우 다양한데, 이는 상품을 홍보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이 될 수도 있고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하거나 차별화 할 수 있다. 이 부분에서는 두타만의 향기, 두타를 기억하게 하는 후각적인 자극이 있다라고 말 할 수 없지만, 두 쇼핑몰과 비교해서 공기, 환기의 부문에서는 두타가 더 쾌적함을 보였다. 이 세 쇼핑몰 모두가 실내 흡연 금지지만, apm과 밀리오레의 경우 계단 쪽과 화장실에서 담배냄새와 불쾌한 냄새가 강했으며, 내부에 바깥을 볼 수 있는 창문이 없어 답답한 느낌과 환기의 측면에서 탁한 기분이 들었다. 반면 두타에는 각 층마다 한쪽 부분에 작은 카페테리아와 바깥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큰 창문들이 있었으며, 위층에는 옥상공원이라는 이름으로 외부와 뚫린 휴식 공간이 있었다. 이런 요소들을 보면 공기나 환기, 향기 등을 전략적으로 잘 활용한다면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자의 건강과 쾌적함 또는 감각 체험을 도모 할 수 있다.

3. 미각 – 기업은 미각을 활용해 브랜드의 차원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다. 기업의 마케팅은 브랜드를 전체적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다시 말해 다양한 감각 표현방식을 결합 할 수 있어야 할 뿐 아니라 필요에 따라서는 해묵은 가치관과 사고
참고문헌
【참고문헌】
‧ 베르틸 훌텐 외3명 지음, 「마케팅,온몸을 공략하라」, 정용숙 옮김, 비즈니스맵 펴냄
‧ 잭 트라우트 지음, , 「마케팅, 명쾌함으로 승부하라」, 김명철 옮김, 비즈니스북스 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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