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리아 전략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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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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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롯데리아 기업소개
2.한국의 패스트푸드 시장

본론
1.롯데리아 와 경쟁회사들 전략비교
1)kfc
2)맥도날드
2.롯데리아 의 성공요인
3.해외시장 에서의 전략


결론
1.롯데리아의 향후 전략적 과제
2.롯데리아의 향후 발전방향

본문내용
롯데리아의 주요한 성공요인은 마케팅
패스트푸드 산업에서 20년간의 기업을 운영한 롯데리아의 성적표는 동아일보를 비롯한 각종 신문사들과 상공회의소 등 기관에서 주관한 조사에서 대상을 잇달아 수상하는 것으로 알 수 있다. 수상내용은 각 제품에 대한 마케팅 대상을 포함하여 유통점 의 투명한 관리에 대한 프랜차이즈 대상까지 다양한 상을 수상하였다. 또한 매경에서 발표한 브랜드가치에 대한 조사에서는 외국계 브랜드 보다 브랜드보다 브랜드력이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롯데리아의 성공요인은 마케팅 관점에서 다음의 몇 가지 요소로 축약 시킬 수 있다

1)유통망확보를 통한 선두기업으로서의 경쟁적우위 유지
시장초기진입 기업은 제품판매를 위한 경로 대안들 중에서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여 설계할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시장에서 이같이 초기에 구축된 유통망들은 결국 후발진입기업들에게는 시장에서의 일종의 진입장벽으로서의 역할을 하게된다.
이러한 유통망의 확장은 결국 후발기업보다 큰 누적생산과 경험을 실현하여 생산원가측면에서 낮은 단위당 원가를 실현하는 것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러한 대량생산과 이에 연결되는 대량소비는 결국 시장도입 초기에 경쟁자보다 좊은 브랜드 인지율과 이결과 얻어지게되는 애호고객을 창출하게 된다.
롯데리아의 경우에 전형적인 초기 유통망 확장전략을 통한 수요의 확대가 규모의 경제로 이어지는 전략을 구사하였다. 조사에 따르면 이 전략은 소비자들의 태도 측면에서도 매우 적절한 전략이었음을 알 수 있다. 즉 롯데리아를 찾는 소비자들의 26.1%가 거리가 가깝다는 선호이유를 들고 있으며 두 번째로는 가격이 저렴하다를 22,6%로 들고 있다. 한편 맥도날드의 경우에는 37.4%가 가격이 저렴하다. 17.2%가 거리가 가깝다를 들고 있다.
즉 햄버거 자체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는 경쟁사별로 별로 차이가 없으며 마케팅적인 요소가 구매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유통망 확장에 의한 선점전략은 매우 적절한 전략이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롯데리아 편집부, 『롯데리아 30년사』 롯데리아, 2009
- 한기권,『소비자 심리에 따른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2005
- 롯데리아 www.lotteria.com
- 맥도날드 www.mcdonald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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