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마케팅] 뮤지컬 이(爾)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5 / 2019.12.24
- 15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흥행성공
흥행실패
<왕의 남자>의 성공요인 – 마케팅전략 측면
뮤지컬 이[爾] 의 소비자 Needs 및 컨셉
뮤지컬 이[爾] 의 실패요인
우리들의 마케팅 - 1
우리들의 마케팅 - 2
우리들의 마케팅 - 3
우리들의 마케팅 - 4
- 본문내용
-
뮤지컬 <이>는 처음 작품이 기획될 때부터 주인공인 공길과 연산역에
뮤지컬 스타를 캐스팅하여 공연 개막 전 일찌감치 4월 초 경에 공개함으로서
관객의 호응을 얻고 스타에 의한 티켓 파워를 주도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공길과 연산에 캐스팅되었던 배우는 각각 영화와 드라마를 이유로
중도 하차하였고, ‘서울 공연의 메인 배우가 모두 출연한다’는 조건으로
뮤지컬 <이>의 국내 초연을 유치했던 부산시민회관 측도 피해를 봤다.
부산시민회관의 김진호 공연기획팀장은 “캐스팅 변경 소식이 알려진 뒤
예매 취소도 잇따라 큰 손실을 봤다”고 말했다.
이는 관객이 뮤지컬을 선택할 때 스타의 출연과 관련되어
아직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뮤지컬<이>는 작품이 선보이기 이전에
원작 연극의 작품성과
영화의 대중성에 힘입어
가장 주목받는 작품으로 관객의 기대를 받았다.
그러나 원작에서 파생된 콘텐츠이지만
개별 콘텐츠로서의 자생력을 지니지 못하는 문제를
일으킴으로써 관객들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하였으며,
기존의 검증된 연극, 영화 등
기타 장르와의 상호작용 또한 일으키지 못했다.
1. 공연 시기
왕의 남자와 연극 ‘이’가 2005년도 후반에 동시에 상연한 결과 양측 모두 흥행에서 시너지 효과를 본 반면, 뮤지컬 ’이‘는
2006년도 후반에 공연하여 전작의 흥행 시너지 효과를 보기엔 시기적으로 맞지 않았다고 볼 수 있겠다. 따라서 전작들의 후광 효과를 받기 위해서는
뮤지컬을 좀 더 앞선 시기에 선보였으면 좀 더 성공하지 않았을까.
2. 독자적인 마케팅 – 무료 음원 배포
연극과 영화와는 차별화되는 뮤지컬만의 색깔을 보여줄 수 있는 마케팅이 필요했을 것이다. 전작의 효과를 보기 보다는 뮤지컬이라는 장르를
더 돋보이게 만들 음악적 요소, 예를 들어 음원을 무료로 배포 한다든지 해서 상대적으로 홍보에 있어서는 힘이 약한 뮤지컬이 무료 음원을 통해
자연스럽게 홍보하는 방법으로 관객을 더 끌어 모을 수 있지 않았을까.
3. 이준기 팬 카페 회원, 왕의 남자 마니아 층을 타깃으로 공략
뮤지컬이 제작하기에 앞서 왕의 남자의 마니아들에게 캐스팅 될 배우를 투표할 수 있는 기회를 참여하게 한다든가, 또는 공길역을 재해석해서
극의 스토리를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전개하는 것에 있어서 의견을 수렴해서 내용을 좀 수정하는 등, 관객이 직접 제작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도 홍보의 한 방법이 될 수도 있지 않았을지.
4. 한복 의상 체험, 경극 분장 체험
뮤지컬을 보러 온 관객에 한해서 공연 시작 전에 왕의 남자에서 배우들이 직접 입었던 한복을 입는다든지, 또는 영화에서의 경극 분장처럼
특이한 분장체험과 같은 관객을 위한 이벤트들이 공연에 좀 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을 수도 있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 [국제통상] EC vs. US -Wheat Gluten 사건(DS 166, 2001. 1. 19 -상소기구)
- 도미노 피자의 경영 전략과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