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마케팅] 뮤지컬 이(爾)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흥행성공

흥행실패

<왕의 남자>의 성공요인 – 마케팅전략 측면
뮤지컬 이[爾] 의 소비자 Needs 및 컨셉
뮤지컬 이[爾] 의 실패요인
우리들의 마케팅 - 1
우리들의 마케팅 - 2
우리들의 마케팅 - 3
우리들의 마케팅 - 4

본문내용
뮤지컬 <이>는 처음 작품이 기획될 때부터 주인공인 공길과 연산역에
뮤지컬 스타를 캐스팅하여 공연 개막 전 일찌감치 4월 초 경에 공개함으로서
관객의 호응을 얻고 스타에 의한 티켓 파워를 주도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공길과 연산에 캐스팅되었던 배우는 각각 영화와 드라마를 이유로
중도 하차하였고, ‘서울 공연의 메인 배우가 모두 출연한다’는 조건으로
뮤지컬 <이>의 국내 초연을 유치했던 부산시민회관 측도 피해를 봤다.
부산시민회관의 김진호 공연기획팀장은 “캐스팅 변경 소식이 알려진 뒤
예매 취소도 잇따라 큰 손실을 봤다”고 말했다.
이는 관객이 뮤지컬을 선택할 때 스타의 출연과 관련되어
아직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뮤지컬<이>는 작품이 선보이기 이전에
원작 연극의 작품성과
영화의 대중성에 힘입어
가장 주목받는 작품으로 관객의 기대를 받았다.
그러나 원작에서 파생된 콘텐츠이지만
개별 콘텐츠로서의 자생력을 지니지 못하는 문제를
일으킴으로써 관객들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하였으며,
기존의 검증된 연극, 영화 등
기타 장르와의 상호작용 또한 일으키지 못했다.


1. 공연 시기
왕의 남자와 연극 ‘이’가 2005년도 후반에 동시에 상연한 결과 양측 모두 흥행에서 시너지 효과를 본 반면, 뮤지컬 ’이‘는
2006년도 후반에 공연하여 전작의 흥행 시너지 효과를 보기엔 시기적으로 맞지 않았다고 볼 수 있겠다. 따라서 전작들의 후광 효과를 받기 위해서는
뮤지컬을 좀 더 앞선 시기에 선보였으면 좀 더 성공하지 않았을까.

2. 독자적인 마케팅 – 무료 음원 배포
연극과 영화와는 차별화되는 뮤지컬만의 색깔을 보여줄 수 있는 마케팅이 필요했을 것이다. 전작의 효과를 보기 보다는 뮤지컬이라는 장르를
더 돋보이게 만들 음악적 요소, 예를 들어 음원을 무료로 배포 한다든지 해서 상대적으로 홍보에 있어서는 힘이 약한 뮤지컬이 무료 음원을 통해
자연스럽게 홍보하는 방법으로 관객을 더 끌어 모을 수 있지 않았을까.

3. 이준기 팬 카페 회원, 왕의 남자 마니아 층을 타깃으로 공략
뮤지컬이 제작하기에 앞서 왕의 남자의 마니아들에게 캐스팅 될 배우를 투표할 수 있는 기회를 참여하게 한다든가, 또는 공길역을 재해석해서
극의 스토리를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전개하는 것에 있어서 의견을 수렴해서 내용을 좀 수정하는 등, 관객이 직접 제작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도 홍보의 한 방법이 될 수도 있지 않았을지.

4. 한복 의상 체험, 경극 분장 체험
뮤지컬을 보러 온 관객에 한해서 공연 시작 전에 왕의 남자에서 배우들이 직접 입었던 한복을 입는다든지, 또는 영화에서의 경극 분장처럼
특이한 분장체험과 같은 관객을 위한 이벤트들이 공연에 좀 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을 수도 있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콘텐츠 성공사례 요약 서편제
  • 이후 급격히 감소- 1998년 멀티플렉스 증가로 인해 전국의 스크린 수가 증가했다. - 90대 이후 다양한 마케팅 기법이 도입되어 마케팅비가 총 제작비의 35%를 차지함으로써 영화 산업에 큰 부담을 주고 있다.2. 뮤지컬‘샤롯데씨어터’,‘디큐브시어터’,‘블루스퀘어’ 등 국내 뮤지컬 및 콘서트 전용극장 개관했다.한국 뮤지컬 대상 등 다양한 뮤지컬 페스티벌이 개최되었다. 3. 축제 축제는 그 특성에 따라 전통문화축제, 예술축제, 종합축제, 그리

  • 미디어산업,컨텐츠,sns,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 미디어컨텐츠 기획론불변의 법칙을 찾아서1. 선도자의 법칙(1) 정의 마케팅에 있어서 기본적 요소는 최초로 뛰어들 수 있는 영역을 만드는 일이다. 더 좋은 제품을 팔기보다는 최초로 시작하는 것이 낫다. 시장을 선점한 사람보다 더 좋은 제품을 갖고 있다고 납득시키기보다, 사람들의 기억 속에 맨 먼저 들어가는 일이 훨씬 쉬운 것이다.(2) 콘텐츠 적용 사례 사례1. 새로운 복합 예술의 탄생: 뮤지컬 시장 개척 공연 문화에 있어서 뮤지컬이 등장한

  • [서비스마케팅] [서비스마케팅]할리스(HOLLYS)커피 마케팅전략 분석 및 향후전략(A+리포트)
  • 이라는 확고한 위치를 확보하고 국내 에스프레소 커피 시장을 주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문화가 함께 하는 공간할리스커피는 다양한 문화가 함께하는 곳입니다. 지속적으로 영화, 연극, 뮤지컬 등 다채로운 문화 예술 활동과 공동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할리스커피를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문화 행사 소식을 전달하고, 제휴를 통한 공동프로모션으로 문화체험의 기회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거의 매달 이러한 공동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며, 앞

  • 연극 흐림과 뮤지컬 맑음 함께 발전하는 방향 마련 필요
  • 이런 뮤지컬의 인기에 대해 주간한국 팀장 김경남 씨는 “아이돌 스타, 예를 들면 모차르트의 김준수 씨 등의 ‘흥행보증 스타’들은 뮤지컬 성공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기획자들이 눈여겨본다. 그런데 이런 아이돌 배우의 경우 실력이 검증되지 않았다는 반론이 있다. 유명세만 있고 실력은 뒷전이라는 얘기다. 일종의 스타 마케팅인데, 장점과 단점이 모두 있다”고 말해 아이돌 스타 캐스팅으로 인한 뮤지컬 붐의 한계를 지적했다. 한편 문화재보호

  • 대중문화의 겉과 속 3 독서평설
  • 문화이다. 삶의 질을 중요시 하는 품격화 시대의 사람들은 문화의식은 점점 고급화되어 대중적으로 여가 생활이라는 고급문화의 등장으로 영화, 연예시장은 나날이 성장하고 있다. 영화 뿐 아니라 연극, 뮤지컬, 마당놀이 등 여러 가지의 분야에서의 성장은 확대하고 있다. 기업과 마찬가지로 기업적 성향을 띄고 있으며 영향력 또한 막강하다. 이러한 연예 문화 속에서 광고는 드라마, 영화 등 제작하면서 생겨나는 엄청난 마케팅 비용을 감당하기 위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