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테스코 해외시장 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왜 테스코는 초기 확장 시 개발도상국에 초점을 맞추었는가?
2. 테스코는 어떻게 국제적 사업에서 가치를 창출했는가?
3. 아시아에서 테스코는 현지 기업과의 합작회사를 통해 신시장에 진출하는 전통을 가지고 있었다.
4. 2006년 3월에 테스코는 미국에 진출한다고 발표하였다.
본문내용
1. 왜 테스코는 초기 확장 시 개발도상국에 초점을 맞추었는가?
 세계적 시장을 살펴봄으로써 최고의 기회는 북아메리카나 서유럽같이 이미 현지 경쟁자들이 존재하는 정착된 시장에 있는 것이 아니라, 동유럽이나 아시아 같이 적은 경쟁자들이 있지만 강한 성장 트렌드가 받쳐 주고 있는 떠오르는 시장에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2. 테스코는 어떻게 국제적 사업에서 가치를 창출했는가?
 성공 요인
1. 회사의 주요 능력을 해외 사업에 집중
 현지 경영을 위한 현지 매니저 고용
 그들을 도울 영국 경영전문가들을 고용
2. 아시아에서 파트너 전략은 중요한 자산이라 믿음
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진 회사들과 팀을 이룸 BUT 테스코의 재정적 강점과 소매능력에 비해 부족 =>유용한 자산을 추가적으로 매입
 소유지분을 늘림
 추측: 51%만 기지고 있었던 한국의 하이퍼마켓 체인 ‘홈플러스’의 지분을 99%까지 늘릴 것이다.
3. 회사는 좋은 성장재력과 함께 시장에 집중했다.
 지역경쟁자들은 이를 감당하기 어려웠지만 테스코에게는 확장을 위한 성숙한 지역을 제공

3. 아시아에서 테스코는 현지 기업과의 합작회사를 통해 신시장에 진출하는 전통을 가지고 있었다.
A. 그 전략의 이점은 무엇인가?
i. 해외시장에 신속하게 진입
ii. 높은 현지 파트너의 지식에 접근 가능성
iii. 개발비용과 위험 공유
iv. 정치적 용인 가능성
B. 위험 요인은?
i. 인수합병과정에서 조직간의 갈등이 유발
1. 세계적 전략 조정이 어려움
ii. 지역의 경제와 경험곡선을 실현할 수 없음
iii. 기존 기업의 문제점까지 인수하면서도 거액의 인수자금과 법적/행정적으로 복잡한 절차를 감당해야 한다는 문제점
iv. Knowledge Asset의 유출 가능성

C. 어떻게 하면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는가?
i. Knowledge Asset의 유출 가능성
=> 핵심능력은 보유하되 나머지 능력들을 공유하면서 현지기업의 핵심능력을 습득

ii. 인수합병과정에서 조직간의 갈등이 유발
=> 초기 현지에 대한 정보부족으로 인해 발생되는 열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현지기업에 의사결정권을 많이 부여하여 기업간 갈등을 최소화. 하지만 현지에 대한 적응력이 강화 될수록 조금씩 지분을 사들여 의사결정권(경영권)을 확보한다.


4. 2006년 3월에 테스코는 미국에 진출한다고 발표하였다.
=>개발도상국에 초점을 맞춘 전통의 변화
A. 당신은 왜 테스코가 이러한 변화를 택했다고 생각하는가?
i. 미국 식료품 시장 규모가 증가할 것이라 예상
ii. 다문화 국가라서 새로운 비즈니스를 하기에 위험이 적음
iii. 영국에서 슈퍼체인의 성장속도가 늦어 짐에 따른 해외 돌파구 마련을 위해
B. 미국시장은 테스코가 진입한 다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이마트(E-Mart)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분석 보고서(A+레포트)★★★★★
  • 해외 진출 사례를 알아보고 해외진출의 배경, 현지화 전략을 심층적으로 연구하여 국제경영의 감각을 배우는 것이 국제 경영론의 핵심이다.최초의 국내 할인점으로 국내 유통산업에 큰 영향을 끼친 신세계 E-mart는 지난 97년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중국 상해(上海)에 진출하였다. 월마트나 까르푸와 비교하여 진출시기는 늦었지만 초기 중국 유통시장의 장벽등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중국에서 세계적인 유통업체들과 정면 대결을 통해 글로벌 유통기

  • 홈플러스 기업분석
  • 해외시장에 진출했고, 97년부터 소매금융업에 진출했다. 영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상을 3회 수상한 테스코는 재무의 건전성, 경영의 질, 상품과 서비스의 질, 개혁능력, 마케팅수준, 지역사회와 환경에 대한 공헌 등을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성공의 바탕의 하나는 고객을 위한 지속적 가치창출로 고객을 평생고객으로 만든다는 테스코의 기업이념이다. 현재 회장은 John A. Gardiner이고 CEO는 Terry Leahy이다.세계 유통업은 1990년대 이후 급격한 국제화의

  • 마케팅 이마트레포트(중국진출관련)
  • 해외진출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를 알아보고 해외진출의 배경, 현지화 전략을 심층적으로 연구하여 국제경영의 감각을 배우는 것이 글로벌 시대의 핵심이라 생각한다.최초의 국내 할인점으로 국내 유통산업에 큰 영향을 끼친 신세계 E-mart는 지난 97년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중국 상해(上海)에 진출하였다. 월마트나 까르푸와 비교하여 진출 시기는 늦었지만 초기 중국 유통시장의 장벽 등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중

  • 삼성 테스코의 한국 진출 전략 -테스코 한국진출과 홈플러스 역수출 중심
  • 국제통상테스코의 한국진출과 홈플러스의 역수출목 차1. 서론2. 본론2.1. 영국 테스코의 한국진입전략2.2. 한국 홈플러스의 영국 역수출2.3. 홈플러스의 친환경경영3. 결론1. 서론삼성 테스코 홈플러스의 최대주주인 영국 테스코그룹이 최근 일각에서 제기되어 온 홈플러스 매각설을 공식 부인했다. 테스코는 지금까지 진행한 해외사업 중 한국진출 홈플러스 사업이 최고의 성공사례라며 투자를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 2006년 세계 제일의 유통기

  • [글로벌 성공기업 사례분석] 캐논, 포스코, GE, TESCO 성공요인 및 국제 경영 국제마케팅 전략 분석
  • 국제경영, 국제마케팅 해외진출 성공기업 사례 분석CONTENTSChapter 1 : 국제경영의 정의 Chapter 2 : 국제기업의 개념 1) 국제경영과 국제기업의 차이 2) 국제기업과 세계시장의 분업 3) 브릭스 (BRIC’s) 국가 등장 Chapter 3 : 국제기업과 국제경영 1) 국제기업과 국제경영의 차이 2) 일반적인 국제화 과정과 신흥공업국 국제화 과정 3) 기업국제화의 공통적 결정요인 4) 기업국제관리의 유형에 따른 분류 Chapter 4 : 기업의 국제화 1) 기업의 국제화 유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