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언어] 패러디 광고의 장단점 및 발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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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패러디의 정의와 종류

2.패러디와 표절의 차이점

3.패러디 광고의 장단점

4.패러디광고의 문제점 및 전망과
발전가능성
본문내용
패러디란 무엇인가?
패러디광고의 종류
영화,드라마를 패러디
예술작품을 패러디
광고를 패러디
다른 제품의 심볼을 패러디

1. 광고의 소구법
소구법의 의미
소구법의 종류

2. 표절과 패러디의 차이점
3. 표절광고와 패러디 광고의 예시
4. 장단점과 느낀점


소구법의 의미

소구란 외적 상태에 있는 목적을 향하여 선택적으로 방향을 지우는 것이다. 즉 욕구 필요성, 욕망, 충동 등 동기를 자극하는 것을 소구라고 한다.

패러디 광고는 특유의 재치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아 매출 상승효과를 자아낸다. 풍자 익살 효과를 얻기위해 타 작품에서 표현 방식이나 문체, 이미지 등을 차용하는 것이다. 표절이 타인의 작품을 허락없이 임의로 쓴 것인 반면 패러디는 패러디한 작품과 원작 모두가 일정한 의미를 갖는다는 점에서 표절과 다르다. 패러디는 이미 대중에게 알려진 기존 자료 일부를 차용하는 것만으로 원하는 의미를 표현 할 수 있어 경제적이다. 원자료 의 장황한 설명이나 표현을 축약해 제시하며 경제적으로 패러디 자료와 원자료의 유사성을 강조 할 수 있다, 또 기존 자료의 내용을 환기시킴으로써 더욱 극적이고 코믹한 결과를 도출 할 수 있다. 대중과 유대감을 형성하기 쉬운것도 장점이다. 기존자료의 익숙함을 근거로 대중에게 신뢰와 친밀감을 줄수 있어 패러디 물을 처음 접하는 사람도 생소한 느낌을 갖지 않는다. 패러디스트는 자신의 생각을 기존 자료를 통해 쉽게 정당화 할 수 있는것 이다. 어떤 현상을 직접적으로 언급하기 곤란할 경우 적나라한 표현을 지양하기 위해 기존 자료를 빌어 간접적으로 의사를 전달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패러디가 현실 비판과 관련이 있을 경우 과거의 사실을 빌어 우회적으로 현실을 비판하는 알레고리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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