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호봉제와 연봉제(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4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임금
2.호봉제
3.연봉제
- 본문내용
-
(3)장점: 고용안정 및 경영의 안정화
근로자의 일체감 조성 및 기업충성심의 제고
경영질서의 유지 발전
(4)단점: 인건비부담의 증가
무사안일주의 기업풍토조성
유능한 인재의 확보곤란
임금의 공정성 확보곤란
3.연봉제
(1)정의 : 개별 종업원의 직무수행능력이나 업적과 공혼도 등의 평가결과를 중심으로 1년간 임금총액을 결정하여 매월 일정한 비율로 지급하는 임금 지급 방법
(2)목적 : 종업원의 동기유발. 종업원 전체의 인건비 총액관리 및 연수관리의 효율적 운영
(3)연봉총액의 구성 : 종업원의 담당직무, 업적 등 직무관련요소를 기준으로 결정하는 것이 원칙
(4)방법 : 매년 연봉 조정 - 기본적으로 당사자의 직무수행능력을 중심으로 하는 업적을 기준으로 결정
(5)전제조건 :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제도 마련(인사고과)
합의에 의한 연봉제 기준 마련
신뢰감 구축
(6)장점: 임금결정의 공정화 및 인건비 절감
종업원의 경영의식 강화 및 동기부여
인건비의 변동비화 (관리용이)
중도 채용자의 처우개선과 노동력의 유연화 (인재확보)
실력주의의 강화
(7)단점: 임금제도의 제한성과 신뢰감 상실
협동체제의 확보곤란 (연대감 상실)
장기적인 경영 유지의 저해
개인주의 의식 팽배
(8)유형: 총액연봉제, 부분연봉제
① 총액연봉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