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한미 FTA 쇠고기 재협상에 관한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쇠고기 재협상 시행 배경
1) 지난 협상 과정
2) 지난 협상에서의 문제점
3) 휘셔-유리 협상이론을 통해 본 쇠고기 협상
2. 문제가 되고 있는 주요 쟁점 사항
1) 검역 주권 문제
2) 회수육 문제
3) SRM의 범위
3. 2010년 재협상 진행방향 및 대응방안 <토의>
- 본문내용
-
협상력의 문제
-협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두 번째 요인으로써 "협상테이블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어낼 수 있는 능력"이라고 말한다. 협상력의 4대 결정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협상자의 지위이다. 협상자의 지위가 높으면 내부협상 성공 가능성이 높아지고, 또한 상대의 협상자에 대한 신뢰도가 강해지게 되고 결국 강한협상력을 낼 수가 있다. 이에 맞추어 ‘한미 쇠고기 협상’을 얘기해보자. 우리나라의 경우 협상자로서 한미 FTA협상에서도 농업부문 협상단의 대표를 역임한 바 있는 민동석 농식품부 농업통상정책관(차관보)을 수석대표로 해, 정책전문가와 수의·검역전문가를 포함해 총 8명으로 구성됐다. 민동석 차관보를 제외한 6명은 농식품부 소속 공무원 3명, 농식품부 산하 수의과학검역원의 수의전문가 3명으로 구성돼 있었다. 이중 수의·검역 전문가는 5명이었고 통상전문가는 1명이었다. 농식품부 소속 공무원 3명의 구성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면, 이상길 축산정책단장과 부처직급 팀장 1명, 과장 1명으로 이뤄져 있었다. 통상전문가는 이 중의 과장으로서 해양수산부 출신이었는데, 어업 관련 협상 경력은 있지만 축산업 관련 협상에 있어서는 경험이 없는 상태였다. 팀장은 OIE의 한국측 대표인 동시에 협상에 참여한 수의·검역 전문가 중 가장 선임자였는데, 쇠고기 협상과 조류인플루엔자(AI; Avian Influenza) 문제에 관한 실무를 동시에 맡고 있어 쇠고기 협상이라는 업무에만 천착할 수 없는 환경이었다. 미국 쇠고기 협상단을 보면 미국 협상단은 미국 농무부 농장·해외농업처의 엘렌 터프스트라(Ellen Terpstra) 차관보를 수석대표로 해, 농무부(USDA) 소속 공무원 6명, 무역대표부(USTR) 소속 공무원 2명, 주한미국대사관 소속 공무원 4명 등 총 13명으로 구성됐다. USDA에서는 척 램버트(Chuck Lambert) 규제프로그램 차관보를 비롯해, 식품안전검사청 정책보좌관, 해외농업처 과장보, 국제경제·교역전문가, 동식물 검역청 수의사, 위생조건 정책과장이 각 1명씩 총 6명 참석했다. USTR 소속 2명과 주한 미대사관 소속 4명은 경제·교역 전문가들이었다. 미국 협상단은 한국 협상단에 비해 구성원의 전문분야가 다양한 한편 인원 수 자체도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미국 협상단은 인원 구성에서부터 한국 협상단보다 유리한 위치에 있었다고 볼 수 있겠다.
둘째, 우리나라의 쇠고기 협상 중에 가장 비판을 받고 있는 부분 중의 하나로, 시간 제
- 참고문헌
-
※ 참고 자료
-경향신문 2010년 5월
-매일경제신문 :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 인터뷰
-네이버 블로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