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산 쇠고기 개방 문제 FTA의 의의 및 한 미 FTA 추진 배경 미국산 쇠고기 수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미국산 쇠고기 개방 문제
목 차
Ⅰ. 서론 : 미국산 쇠고기 개방 문제에 관해 알아보자.
1. FTA의 의의 및 한-미 FTA 추진 배경
Ⅱ. 본론
1. 미국산 쇠고기 수입 현황
1)협상일지
2)양국 입장과 정부 대책
3)추가협의 및 문제점
2. 미국산 쇠고기 수입으로 인한 긍정적인 측면
(1)쇠고기 시장 개방에 따른 쇠고기 가격의 거품 제거
(2)한우 품질 고급화
3. 미국산 쇠고기 수입으로 인한 부정적인 측면
(1)불합리한 현상에 대한 설명
(2)축산업의 침체 및 한우와의 혼동에 관한 걱정
4. 미국산 쇠고기의 안정성 문제
(1)안전에 대한 검증(인간 광우병 문제)
(2)정책적문제
5. 외국의 쇠고기 수입 현황
Ⅲ. 결론
Ⅰ. 서론
1. FTA의 의의 및 한-미 FTA 추진 배경
1) FTA 의 의미
무역에 있어 관세 등 장벽을 허물고 상품과 서비스의 자유로운 이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체결하는 자유무역협정(Free Trade Agreement)
2) 한-미 무역 협정
세계화의 특징 가운데 한 가지는 주도자와 추종자가 확실히 구분된다는 점이다. 초강대국인 미국을 중심으로 한 구미 국가가 자국 산업을 중심으로 경제를 확대되기 위해서 추진하고 있는 전략이다 보니 도상국 입장에서는 보호주의적 전략을 취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그 보호주의 정책의 대표가 도상국 각국이 유지하고 있는 국내보호장벽(관세, 투자제한 규정 등)이므로 미국은 이를 철폐해야 할 것이다. 철폐를 위한 도구 가운데 하나가 자유무역협정(FTA)이다. 강국과 약소국의 힘 대결에서는 아무래도 약소국이 지게 되어 있으므로 한국의 경우에는 국내시장을 개방하는 이상으로 미국시장을 뚫고 들어갈 전략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겠다. 2006년 들어 미국, 인도 등 거대 경제권과의 자유무역협정(FTA)이 본격화 되었다. 이 중 미국과의 FTA는 정부가 스크린쿼터제 축소에 합의하면서 협상을 본격 개시, 2008년 협정 발효를 목표로 추진되었다.
3) 한-미 FTA추진 배경
미국 조지 부시 대통령 2기 행정부가 출범함으로써 한미 자유무역협정, FTA 추진이 본격화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기 시작했다. 코트라는 “부시2기 행정부 출범에 따른 대미 통상 여건 변화 전망” 보고서에서 FTA 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온 부시 행정부가 재집권함에 따라 한미 협상 분위기가 고조돼 FTA 추진이 가시화될 것 이라고 내다 봤다. 이와 함께 부시 2기 행정부는 중국산 섬유 수입에 대해 세이프가드를 발동할 가능성이 있다며 이 경우 한국 업계의 대응이 필요하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보고서는 또 부시 2기 정부가 감세, 투자활성화 등 주요 경제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함으로써 대미 수출환경이 안정돼 한국의 대미 수출 환경도 전반적으로 양호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양국 간 공식협상은 2006년 5월에 시작되었으며, 미국의 무역촉진 권한법상 미 행정부는 협상개시 90 일 이전에 의회에 협상의사를 통보하고 이를 협의해야 하기 때문이었다. 이에 따라 미 행정부와 의회가 3개월 동안 협의를 하는 동안 한미 당국의 예비협의가 진행된다. 양국 협상단은 서울과 워싱턴을 오가며 협상을 벌여 2007년 4월 협상이 타결 되었다. 미국과의 자유무역협정은 세계 최대의 내수시장을 갖고 있는 미국 시장에 안정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에 많은 경제적 이익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한다. 업종별로는 섬유와 자동차 전기, 전자업종 등 공산품 분야가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FTA가 체결될 경우 미국으로부터의 수입은 늘지만 수입 원자재 가격은 내려가기 때문이다. 또한 대외 신인도 향상과 외국인 투자 확대, 국제 사회에 맞는 경제 시스템 구축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Ⅱ. 본론
구분
주요 내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 [회사법] 법인격부인론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