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행동] 제4장 여행.관광산업의 세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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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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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성공전략
Ⅱ 다양한 여행객
1. 시야 넓히기
(1)국제적인 시야
(2)다양성에 대한 민감성
(3)규제완화
2.베이비붐과 그 이후
(1)적극적인 관광객
(2)고령자 관광객
(3)장년층 관광객의 특성
(4)고객중심주의
Ⅲ 문화,언어,종교
1. 상대적평가
(1) 다양성의 예찬
(2) 문화관광
(3) 언어
(4) 종교
(5) 시장의 분류
Ⅳ 국제기구
1.세계여행
(1) 세계관광기구
(2) 관광연구기관
(3) 컨벤션뷰로
2. 협회의장점
(1)여행사협회
(2)여행객에 대한 지원
- 본문내용
-
Ⅲ 문화, 언어, 종교
상대적 평가
-다양성의 예찬
특정한 그룹의 독특한 태도와 행동을 그들의 문화(culture)라고 한다. 문화에는 언어, 종교, 민족성, 음식, 의복, 정치 등이 속한다. 신념과 가치를 공유하게 되는데, 다른 사람들의 문화를 존중하는 것은 학식 있는 행동이며 여행․관광분야의 성공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
싱가포르는 관광사업을 통해 국민들이 화합한 대표적인 예이다.
중국, 말레이시아, 인도, 유럽 등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된 섬나라이다. 종교의 수는 인종의 다양성을 반영한다. 국가가 번영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인종과 종교가 조화를 이루며, 서로 포용하고 이해하여야 한다.
-문화관광
관광객들은 방문지의 문화를 경험하기 위해 여행을 한다. 문화관광(cultural tourism)이란 역사유물, 미술, 음악, 의복, 흥미 있는 지리적 공간, 역사적 명소, 박물관 등을 포함한 지역 문화를 중심으로 한 관광을 의미한다. 국립예술진흥원(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을 위한 미국관광산업협회(Travel Industry Association of America)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65%의 관광객들이 문화, 예술, 역사유물, 유적지 등을 관람한다. 문화체험을 위해 여행기간을 연장하는 관광객들은 약 32%에 달한다. 문화를 체험하려는 관광객들은 다른 유형의 관광객들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한다.
흥미로운 문화가 있는 곳이라면, 많은 여행 공급업자들이 해당지역을 관광지로 개발하려고 할 것이다. 대단위 관광개발로 인해, 지역 고유의 특성과 문화가 훼손되는 일 없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 지역과 문화, 그리고 환경을 보존하는 관광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역민들과 개발업자 모두에게 이득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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