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행동] 제4장 여행.관광산업의 세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성공전략
Ⅱ 다양한 여행객
1. 시야 넓히기
(1)국제적인 시야
(2)다양성에 대한 민감성
(3)규제완화
2.베이비붐과 그 이후
(1)적극적인 관광객
(2)고령자 관광객
(3)장년층 관광객의 특성
(4)고객중심주의
Ⅲ 문화,언어,종교
1. 상대적평가
(1) 다양성의 예찬
(2) 문화관광
(3) 언어
(4) 종교
(5) 시장의 분류
Ⅳ 국제기구
1.세계여행
(1) 세계관광기구
(2) 관광연구기관
(3) 컨벤션뷰로
2. 협회의장점
(1)여행사협회
(2)여행객에 대한 지원


본문내용
Ⅲ 문화, 언어, 종교
상대적 평가
-다양성의 예찬
특정한 그룹의 독특한 태도와 행동을 그들의 문화(culture)라고 한다. 문화에는 언어, 종교, 민족성, 음식, 의복, 정치 등이 속한다. 신념과 가치를 공유하게 되는데, 다른 사람들의 문화를 존중하는 것은 학식 있는 행동이며 여행․관광분야의 성공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
싱가포르는 관광사업을 통해 국민들이 화합한 대표적인 예이다.
중국, 말레이시아, 인도, 유럽 등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된 섬나라이다. 종교의 수는 인종의 다양성을 반영한다. 국가가 번영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인종과 종교가 조화를 이루며, 서로 포용하고 이해하여야 한다.

-문화관광
관광객들은 방문지의 문화를 경험하기 위해 여행을 한다. 문화관광(cultural tourism)이란 역사유물, 미술, 음악, 의복, 흥미 있는 지리적 공간, 역사적 명소, 박물관 등을 포함한 지역 문화를 중심으로 한 관광을 의미한다. 국립예술진흥원(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을 위한 미국관광산업협회(Travel Industry Association of America)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65%의 관광객들이 문화, 예술, 역사유물, 유적지 등을 관람한다. 문화체험을 위해 여행기간을 연장하는 관광객들은 약 32%에 달한다. 문화를 체험하려는 관광객들은 다른 유형의 관광객들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한다.
흥미로운 문화가 있는 곳이라면, 많은 여행 공급업자들이 해당지역을 관광지로 개발하려고 할 것이다. 대단위 관광개발로 인해, 지역 고유의 특성과 문화가 훼손되는 일 없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 지역과 문화, 그리고 환경을 보존하는 관광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역민들과 개발업자 모두에게 이득이 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벤트학원론
  • 산업이 더욱 발전하고, 다른 산업과 복합적으로 발달하는 양상을 띄게 된다. 또한 수동적인 관광활동에서 적극적인 관광활동, 즉 체험을 중심으로 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어 경험추구형 관광활동이나 산업정보와 기술정보 등을 습득할 수 있는 지식․정보취득의 겸목적 관광활동을 증가시키고, 여행지의 다양한 이벤트를 증가시키는 영향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 외 사회구성원과 집단의 개성화 그리고 여가시설의 부족이 이벤트 성장의 문화적 영

  • [관광마케팅] 중국의 한류열풍을 통한 마케팅사례 및 발전방향
  • 관광시장의 새로운 지평을 열 기회를 제공한다.4) 신규관광코스 개발효과 가을동화 관광상품의 예에서 보듯이 관광코스가 비교적 한적하면서도 외진곳을 방문하기 때문에 신규관광코스 개발효과도 갖는다. 일반화된 관광지가 아닌 숨겨져 있던 자원을 관광코스를 개발함으로서 관광자원의 확대효과도 있다.2. 근래 실시 마케팅사례(1)강원도 지역 (드라마 ?가을동화? 및 ?겨울연가? 촬영현지 답사)강원도가 가장 큰 경쟁력을 갖은 산업은 자타가 공

  • [공기업] 한국관광공사
  • 관광대국 대열에 진입관광수입 증대와 고용창출로 국가경제 발전 기여도 확대▷ 관광 마케팅 전문기관관광산업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하는 중추 역할 수행관광산업에서 공기업의 역할과 기능을 적극적으로 발휘핵심역량과 전문성을 갖춘 세계 일류 NTO의 모습 구현제2절. 연혁60년대 - 관광산업 기반조성 ▫ 1961년 : 관광진흥법 제정 ▫ 1962년 : 국제관광공사(현 한국관광공사) 설립, 호텔(워커힐, 반도, 타워, 조선 등), 아리랑택시, 대한여행사

  • [관광학개론,관광,] 관광학개론 정리 - 관광통역안내사 시험 대비
  • 제1장관광의 기초이론1.관광의 정의관광의 정의 및 요건►사람이 일상의 생활권을 떠나 다시 돌아올 예정으로 타국이나 타지역의 문물.제도 등을 사찰하고 풍경등을 감상. 유람할 목적으로 여행하는 것►현대관광의 요건-목적의 필수, 자유의지가 반영공간적 이동귀의성경제적 소비활동►현대적인 관광의 특징- 소극적 – 적극적기분전환 – 자아실현정적 – 동적단순 – 복잡대중관광교통기간 발달권태, 피로감 해소 – 재노동 의욕의 고

  • [호텔, 브랜드, 경영, 논문, ] 호텔 브랜드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관광산업, 특히 호텔산업은 경제적인 환경변화에 민감한 영향을 받게 되므로 경제환경의 변화, 즉 경기주기, 인플레이션의 확장 정도, 원자재 공급부족의 잠재성 등을 세밀히 분석하여 이미지 마케팅 수립의 근거자료로 삼아야 한다.• 기술환경- 오늘날 호텔건축 및 시설, 호텔 경영을 위한 정보통신시스템 그리고 고객의 업무를 돕기 위한 각종 정보통신시설 등 기술의 변화는 급격히 일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의 발전은 고객의 이미지 지각에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