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닛산 카를로스곤의 글로벌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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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Introduction

2.Background

3.카를로스 곤의 Leadership

4.그 후

5.Discussion
본문내용

1933년 일본 유수의 Jidosha-Seizo Kabushiki-Kaisha(自動車製造 株式会社: 자동차 제조 주식회사)라 불림.

Tobata Casting Co., Ltd 로부터 Datsun 브랜드 획득.

1934년 닛산 자동차(Nissan(日産) Motor Co.,Ltd)로 개명.

2차 세계 대전 후 꾸준한 성장, 세계 경영으로 확장.

북미에서 성공 : 소형 가솔린자동차 , 쿠페 Datsun 280Z, 소형오픈트럭

닛산의 우수한 품질

91년까지 우수한 이익창출 , 세계자동차 Top 10 중 4대가 닛산 자동차

90년대 단기적인 시장 점유율 성장을 강조하는 경향

앞선 기술력, 공장 생산성 그리고 품질관리로 잘 알려져 있었다.

카를로스 곤이 지적한 닛산의 문제점


회사 발전을 저해하는 사고
한 번 내려진 결정이 실행 되는 동안 사후점검은 종종 효과적이지 않았다. 이것은 다른 일본회사에서는 일반적인 케이스가 아니었다
탑매니지먼트의 판매에 따른 이윤을 남기는데 반대, 시장점유율을 되찾는데 집중하고 전략에 관해서는 좁은시야로 발전
스탭들의 사업결정에 있어 통합적인 교육 부족, 고위관리자들은 중간, 낮은 경영계층에서 어떤 이슈가 나타났는지에 어두움


닛산의 문제점
- 경영에 대한 통찰력부족 & 고객의 소리 무시하는 경향

분명한 이익 방침 부족
고객에 대한 불충분한 집중과 경쟁사에게 너무 많은 집중
절박감 부족
견해공유나 일반적인 장기계획 없음
작업의 다기능, 역외보험, 비교문화 부족

조직개편 CFT(Cross Functional Teams)

르노 직원 중 닛산에서 같이 일할 직원 선정부터 신중을 기함.

닛산 관리자들 10명의 멤버로 9개의 CFT를 구성. (팀 멤버:중간계층의 관리자)

기능적, 지역적 경계를 넘어서 관리자들의 책임을 강화하고, 새로운 방법으로 생각하며 어려운 과제를 도전 할 수 있도록 돕는 툴.

CFT의 책임 영역
: 사업개발, 구매, 제조, 조사&개발, 판매&마케팅, 일반적인 행정, 재정&비용, 제품의 단계적인 제거&복합적인 경영, 조직화

카를로스 곤은 3달 동안 중간 관리자 중에서 선별해 회사의 운영을 검토, 추천, 모든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팀을 구성.

CFT는 공장의 폐지와 종업원의 감소라는 쓴 약 도 처방

- 경영의 개선을 위한 더 나은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회복 계획을 주의깊게 주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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