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닛산의 경영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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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5.0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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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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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닛산 경영혁신 전 기업 외부시장상황과 내부 문제점
1. 외부환경분석
2. 내부환경분석
Ⅱ. 경영혁신 주도인물-카를로스 곤
1. 카를로스 곤은 누구인가?
2. 카를로스 곤의 경영철학
Ⅲ. 닛산의 경영혁신
1. 닛산의 장기전략
2. 리스트럭처링
3. 마케팅과 브랜드 관점의 경영혁신
4. 생산혁신
5. 조직관점의 경영혁신
6. 제품기술혁신
7. 리엔지니어링
Ⅳ. 각종 재무제표 자료
- 본문내용
-
1. 외부 환경 분석
⇒ 일본의 복합 불황 구조
▶ 외부환경의 대처(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지 못함)
- 85년 엔고가 찾아왔을 때
: 도요타는 자동차를 세계시장에 수출해서 달러를 벌어들였지만 닛산은 해외직접투자를 늘리고 위험부담이 큰 완성차 공장에 집중적으로 투자해서 전체 매출액의 48%를 해 외에서 올릴 정도로 외형은 커졌지만, 유휴설비가 많아지면서 채산성이 극도로 악화되 었다.
- 90년대초 RV(레저용 자동차)붐
: 닛산은 팔짱만 끼고 방관하다가 뒤늦게 RV 시장에 뛰어들었지만 이미 도요타나 다른 메이커들이 시장을 선점한 후였다. 이미 때는 늦었었다.
- 90년대 장기불황
: 닛산은 그래도 버블호황기에는 버틸만 했지만 내수부진으로 차가 팔리지 않아 가격인 하를 해서 팔다보니까 채산성은 악화되었다. 반면 도요타는 일본내 1위기업으로 자리 를 굳건히 했다. 이때 닛산은 도요타의 절반수준 정도의 시장 점유율을 보였고 3위인 혼다에게도 위협을 받았다.
한가지 덧붙이면 88년 일본사회의 고급차 붐이 일어났을때 “시마”로 많은 이익을 보 고 그대로 밀어붙여 700만 엔의 “인피니티브”를 내놓으면서 승부를 걸었지만 도요타 의 렉서스에게 밀리고 90년대 장기불황이 찾아오면서 그러한 전략을 빗나가게 만들었 다.
자료평가
- ,
- hayanku***
(2006.06.04 18:5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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