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기업혁신과 실패의 사례-현대건설, 한국관광공사 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4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1> 기업선정이유
1. 현대건설
2. 한국관광공사
<2> 현대건설
1. 현대건설 기업소개
2. 현대건설의 경영실태
(1) 현대건설 왕자의난
(2) 현대건설그룹이 지고 있는 빚
(3) 현대건설의 부실 현황
(4) 현대건설의 자구계획
3. 현대건설의 경영 실패원인
(1) 잘못된 회계제도
(2) 과대한 조직구조
(3) 무리한 대북 투자 사업
(4) 중동 공사 미수 대금
(5) 아파트에 대한 집착
(6) 오너의 정치참여
(7) 신뢰성의 붕괴
(8) 금융시장의 불신
4. 현대건설의 개선방안 및 결론
(1) 현대건설그룹의 계열분리
(2) 현대건설 지배구조 개선
(3) 현대건설의 정치적관계 단절
<3> 한국관광공사
1. 한국관광공사 기업소개
2. 한국관광공사의 경영 실태
(1) 한국관광공사의 경영상황
3. 한국관광공사의 경영 실패원인
(1) 카지노사업장의 실패
(2) 외국인에 대한 서비스 부족
(3) 대북협력기금 미상환
(4) 관광수지 적자
4. 한국관광공사의 해결방안 및 결론
(1) 한국적 특성의 명품콘텐츠 개발 필요
(2) 친절,안전,쾌적한 관광한국 이미지 창출
(3) 인바운드 수요의 관리
(4) 관광 서비스업계의 경쟁력 강화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현대건설 사태를 통해 본 기업경영에 있어서의 시사점-
한국판 압축성장의 견인차였던 현대건설이 생사의 갈림길에 서서 갈팡질팡 하던 때가 벌써 8년이 넘었다. 현대건설 처리가 대규모 출자전환과 신규자금 지원으로 결론이 났고 최종적으로 채권단이 전체채권금융기관회의를 열어 출자전환과 유상증자를 의결하였다 . 당시 결론은 현대건설을 살리자는 쪽으로 흐른 것이다. 정부가 재벌개혁을 외치며 동아건설을 워크아웃 처리하고 대우자동차도 신속하게 퇴출의 절차를 밟으면서 유독 현대건설에 대해서만은 정부와 채권은행단이 변칙적 방법까지 써가며 회생의 노력을 기울였다. 일부에서는 이러한 정부의 재벌정책에 반기를 들면서 법정관리 등 원론적 처리를 주장하기도 했지만 현대건설이 동아건설과 달리 수익성이 있고 경제 상황이 매우 좋지 않다는 현실론 때문에 현대건설 회생 쪽으로 방향을 전환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현대건설의 자기자본 잠식액이 결산 때의 8571억원에서 1조 2426억원으로 3855억원이나 늘어나 금융권의 부담이 가중되게 되었고 나아가 국가 전체의 경제가 ‘현대건설’의 생사와 함께 하게 되어 버렸다.
이와 같은 현대건설의 경영실패는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전반적인 건설경기 침체라는 외부적 요인보다는 기업 경영에서 오는 내부적 실패 요인이 더욱 컸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기업 경영에 있어서 더욱 많은 시사점을 던져준다.
현대건설 사태는 우선, 경영진의 올바른 의식이 결여되었기 때문에 벌어졌다. 기업경영에 있어서 CEO의 경영전략이나 철학은 상당히 중요하다. 이는 현재 심현영 현대건설사장 체제에서도 알 수 있다. 그가 ‘실리위주의 경영’을 추구하면서 현대건설의 수익성은 높아지고 있으며 직원들에게까지 그 효과가 파급되어 회사 전체의 분위기가 활발해지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경영진의 올바른 경영태도만으로도 기업의 가치는 충분히 달라질 수 있다.
또한 재벌의 계열회사를 돕는 관행을 종식시켜 철저히 시장의 원리에 의해 기업이 운영되어야 함도 알 수 있었다. 현대건설은 명실상부한 현대그룹
- 참고문헌
-
현대건설 50년사 <현대건설 주식회사>
한국관광공사 25년사 <한국관광공사>
한국 국제회의 산업현황 <한국관광공사>
관광마케팅의 적용상 문제점 <이지영>
관광마케팅믹스 <조현오>
관광마케팅의필요성 <이현수>
관광마케팅론 <손대현>
삼성그룹 경제연구소
LG그룹 경제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