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구론] 샘물교회 사건을 통해 본 매스미디어의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4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샘물교회 사건의 개요
Ⅲ. 샘물교회 사건에서 언론의 문제점
Ⅳ. 매스미디어 왜곡
Ⅴ. 매스미디어 왜곡 사례와 문제점
Ⅵ. 결론 : 해결방안과 대책 제시
참고자료
후기
- 본문내용
-
[출처 : '장남 피랍' 심진표 도의원 "국제단체 호소 고민 중" - 오마이뉴스 2007.07.27]
우리의 가설 하에서는 이러한 피랍자의 신상정보가 유출 되고 4일 뒤 심성민 씨가 살해당한 정황을 살펴보았을 때, 심성민 씨가 ROTC 출신 이라는 정보가 탈레반을 자극하는 요소가 되어 비극을 불러왔다고 해도 어색하지 않다고 보인다. 불필요한 신상 정보 유출로 인해 심성민 씨는 결국 죽음을 맞이했고, 생존자들 또한 사건이 끝난 후에도 크고 작은 고통을 겪었을 것이다.
(2) 오보 및 여론 조작
샘물교회 사건이 보도되는 과정에서 유난히 오보가 많았다. 현지 취재가 불가능 해 외신 보도에만 의존한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외신들의 오보 상황을 보면 먼저 AIP(아프가니스탄 이슬라믹 프레스)는 탈레반이 정한 최종 협상 시한이 7월 26일 오후 1시, 우리 시간으로 오후5시30분이라고 잘못 보도해 혼선을 초래했다. 또 8월 1일, 협상 시한이 두 시간 지난 저녁 6시 30분 쯤 알자지라 방송은 탈레반이 인질 4명을 살해하겠다고 협박했다는 내용을 보도 했다. 그러나 아마디 탈레반 대변인이 이를 공식 부인했다. 또 AIP는 한국대표단이 인질들을 직접 면담할 예정이라고 보도했지만 우리 정부에서 확인 한 결과 사실이 아니었다. 이어 피랍 사태 해결을 위해 아프간 정부가 군사작전을 개시했다는 보도가 나와 긴장감이 극도로 고조됐었다. 그러나 몇 시간 후 로이터가 오보였다며 기사 전문을 취소한다고 밝혔다. 또한 AP통신은 7월 25일 한국인 인질 8명이 석방됐다고 보도했지만 아마디 대변인이 AFP를 통해 이 사실 전면 부인했다. 거짓 석방 소식으로 잠시 희망적인 분위기에 젖어있던 이날, 탈레반은 배형규 목사를 살해했다. 이처럼 잦은 오보와 번복으로 혼란스러웠던 사회 분위기를 더욱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이는 외신에 지나치게 의존하여 경쟁적으로 그 단어 하나하나를 받아 적었고, 그것이 사실이 아닌 것을 드러날 때는 외신 탓으로 책임을 돌렸다. 하지만 외신은 늘 보도했던 그 방식대로 보도 했을 뿐이며 미확인 추측 보도도 늘 있어왔다. 우리 언론은 기사화 시키는 것에 급급해 사실 확인 과정도 없이 기사를 쏟아내어 국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