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 실패사례 조사- GM,포드,크라이슬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변화의 기로에 선 미국의 자동차 산업

Ⅱ. 위기를 맞은 미국 자동차 Big 3의 문제점
1. 수익성에 매몰된 차종 포트폴리오의 비유연성
2. 과중한 복리후생 비용에 대한 부담
3. 재정상태 악화로 인한 악순환적 고리

Ⅲ. 미국 자동차 Big 3로부터 얻는 교훈
1. 시장과 고객에 대한 미래 예측 역량을 강화
2. 상시적인 전략적 비용 혁신으로 재정상태 악화 대비
3. 내부논리에 의한 경영에 안주하지 말아야한다.

본문내용
통계를 보더라도 이는 미국 자동차 Big 3에 국한된 이야기만은 아니다. 미국 시장에서 3월 판매량이 전년 동기대비 GM은 -44.5%, 크라이슬러가 -39.3%, 도요타가 -39%, 혼다가 -36.3%를 기록했기 때문이다.

또한 보도된 바에 의하면 미국 대통령 직속 자동차 태스크포스의 스티븐 래트너 특별보좌관은 미국이 그간 비정상적으로 많은 자동차를 생산하고 판매해 온 점을 인정하면서 자동차 거품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매출은 줄었을지언정 일본 업체들이 보여주고 있는 영업이익의 수준은 미국의 자동차 Big 3가 보여주는 마이너스 영업이익과는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미국의 자동차 업체인 포드사는 5일(현지시간) "12월 미국시장에서 자동차 판매율이 전년 동기대비 32% 급감했으며, 2008년 총 판매율은 전년대비 21% 떨어졌다"고 밝혔다. 포드사 관계자는 "경제 불확실성으로 인해 자동차 판매대수가 급감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전했다.
이날 도요타를 비롯한 다른 자동차 업체들도 12월 판매실적과 1년 총 판매실적을 각각 발표할 예정이다. 포드사에 따르면, 지난달 포드사의 경차 판매대수는 13만8458대로 1년 전 20만4787대에 비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난해 포드사의 자동차 총 판매대수는 약 200만대로 2007년보다 50만대이상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남진기자 jeans@newsis.com

미국의 소비자들은 예전부터 마력수가 높은 고출력 자동차들을 선호해왔다. 비교적 저렴했던 미국 내에서의 휘발유 가격도 이런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에 한몫을 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2003년 9월 갤런당 $1.62였던 휘발유 가격은 2004년 5월에 $1.95, 2005년 9월에 $2.86, 2006년 7월에 $2.92, 2007년 5월에는 $3.12까지 치솟았다. 인플레이션이 감안되지 않은 명목 가격이지만 이러한 데이터가 시사하는 바는 크다.
미국 소비자들이 서서히 휘발유 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지던 때에 세계 경제 위기와 유가 폭등이 닥친 것이다.
그 결과 오늘날 미국의 소비자들이 고비용 비효율의 SUV와 픽업 트럭을 외면하기 시작하였다.  현실은 숫자를 통해 잘 나타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신한은행도요타내외부경영환경분석및경영전략수립
  • 경영 실적을 올리면 주목받는 기업이 있다. 그 기업은 바로 일본의 도요타이다. 도요타를 조사하게 된 것도 이러한 도요타의 눈부신 경영 실적에 대한 호기심 때문이라고도 볼 수 있다. GM과 FORD가 갈수록 판매실적이 하향되는 반면 도요타의 경우 판매실적은 갈수록 증가추세이고, 더욱이 이번 분기에 있어서 세계 판매량이 최고수준이라는 것은 도요타의 기업 향상성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일 것이다. 수익성에서는 GM이나 포드자동차를 앞선 지 오래

  • [국제마케팅] 세계자동차시장 마케팅전략
  • 국제마케팅세계자동차시장 마케팅전략■ 목 차1. 서 론 (아이템선정 동기 및 소개)2. 다임러 크라이슬러 소개CEO소개회사의 위기와 극복방법SWOT분석다임러 크라이슬러의 현황3. GM ․ 포드4. 르노 닛산 소개CEO소개회사의 위기와 극복방법SWOT분석르노 닛산 현황5. 도요타자동차6. 상하이 자동차 소개총재 소개상하이 자동차 성공전략SWOT분석상하이 자동차의 전망세계자동차시장 추이7. 결론8. 참고문헌서 론자동차 산업의 위기시대, 전

  • 국제협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사례보다 더 많다. 이 일에 이골이 난 미국기업들이 신중을 기하는 것도 실패 확률이 높은 게임이라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포드자동차가 대우차를 포기한 것을 놓고 여러 분석이 난무하지만 대우차의 해외우발채무에 대한 우려가 결정적으로 작용했다는게 정설로 통한다. ③ 회생을 위한 노력 종합금융사들이 1천5백억 원을 해태그룹에 지원하기로 합의했다. 29개 종금사는 1997년 11월 6일 종금협회에서 여신담당 임원 회의를 열

  • 기업의 국제화 현대자동차
  • 경영-1988 ~2006 (19년)무리한 임금인상조기 퇴직시 자녀우선 채용열악한 근무 한경 개선지나친 의존성불도저식 경영기업의 국제화 현대 자동차*현대자동차의 기회위협⊙ 기회⊙ 위협자발적 리콜10년 간 FIFA 공식 후원신차 품질 조사 미국 1위환율과 무역장벽철강산업 보호무역주의 확대원화 강세 환경규제- 교토의정서기업의 국제화 현대 자동차*결론현대자동차가 가지고 있는 글로벌 전략은 상품경쟁력강화와 현지와 전략 그리고 브

  • 렉서스의 분석 및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조사 기업의 포지셔닝 의도는 주로 광고 등에서 브랜드 로고와 함께 짧고 함축적인 문구로 나타난다. 렉서스의 경쟁자들은 다음과 같은 카피로 포지셔닝했다. 렉서스가 처음 시장에 진출한 89년도 당시의 경쟁업체 잡지광고의 카피는 다음과 같다.- Mercedes-Benz: ENGINEERED LIKE NO OTHER CAR IN THE WORLD- BMW: THE ULTIMATE DRIVING MACHINE- JAGUAR: A BLENDING OF ART AND MACHINE- CADILLAC: THE ONLY WAY TO TRAVEL IS CADILLAC STYLE- LINCOLN: WHAT A LUXURY CAR SHOULD BE벤츠는 세계최고의 고급차임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