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ECKERD COLLEGE 조직내 문제점 및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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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ECKERD COLLEGE 소개
2. 조직도 & 인물 소개


Ⅱ. 본 론
1. 문제점 (Meggi와 Norah의 갈등 상황)
: Chapter 8. Interpersonal communication 적용
- Communication model
- Noise, Responding styles

2. Action plan (communication model 적용)


Ⅲ. 결 론

Interview

본문내용
2.1. 문제점: Director인 MEGGI 와 Norah의 갈등 상황

MEGGI는 Director로서, 부임한지 얼마 안 된 신임이다. 그녀는 최근 필리핀에서 입양한 자녀에게 각별한 신경을 쏟고 있다. 그런데 MEGGI는 권위적이어서, 다른 부서장들과의 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다. 또한 업무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해 직원들에게 정해진 형식대로만 처리하도록 시키거나 혹은 불가능한 업무를 지시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여러 부하 직원들과의 관계도 원만하지 못하다. 그런데 그 중에서도 특히 MEGGI의 어시스턴트인 Norah는 이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우리는 그것의 가장 큰 원인은 ‘커뮤니케이션의 단절’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 이유는 MEGGI의 일방향적으로 Norah에게 정해진 규칙대로만 업무를 처리하도록 지시를 내렸고, 그래서 창의적으로 일을 하고 싶어 하는 Norah는 이러한 불만을 상사인 MEGGI에게 표현할 기회가 없었고, 이에 답답함을 느끼고 있다. 그래서 두 사람은 서로를 탐탁지 않게 생각하고 있고, 이에 업무 이외의 의사소통은 전혀 이루어지고 있지 않았다.

2.2. Chapter 8. Interpersonal communication 적용
우리는 이 갈등상황을 Chapter 8. Interpersonal communication의 communication model, Noise, Response styles에 각각 적용해 보았다
.
1) Communication Model
커뮤니케이션은 A와 B의 공통된 경험 안에서 이루어진다. 각 개인의 배경과 개성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있어 각자 나름대로의 방식을 택한다. 때문에 상호적으로 이해를 하기 위해선, 대화 참여자간의 공통된 경험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 모든 과정은 노이즈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노이즈란 것은 메시지를 왜곡시키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2) Noise

1. Poor Relationship
커뮤니케이션은 공통된 목표, 또는 관심이 없으면 문맥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 이 경우, 메시지를 왜곡 없이 받아들이기는 어려우며 신뢰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Meggi와 Norah는 서로 개인적인 교류가 전혀 없다. 특히, Norah가 Meggi의 능력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는 현 상황에선, 신뢰관계가 형성되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2. Culture (Direct versus indirect)
커뮤니케이션에 사용되는 언어와 목소리의 톤은 화자의 의도를 드러내거나, 감출 수 있다. 솔직한 태도로 그들의 의도를 드러내려는 사람들은 직접적인 방식을 사용하고, 반면에 그들의 이야기에서 뉘앙스의 의미를 감추려는 사람은 간접적인 방식을 사용한다. 미국의 경우, 사람들이 매우 직접적인 경향이 있는데, 자신보다 높은 지위의 사람과 대화할 경우에는 그렇지 못하다. Norah 역시, 상사인 Meggi에게 직접적으로 의견을 내세우지 않고 있다. 그러나 다른 직장동료들에게는 직접적으로 Meggi에 관한 얘기를 하며 불만을 토로한다. 이런 분위기는 조직 전체에 퍼져 있으며, 전 직원 meeting에서도 드러난다. 발언을 하는 사람은 교육부와 Meggi뿐, 다른 사람들은 자신의 의견을 말하지 않는다. 즉 위에서 아래로의 명령만 있을 뿐,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는 의사소통은 이루어 지지 않는다.

3. Misinterpretation of Nonverbal Communication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중요한 메시지를 담고 있으며, 문자보다 더 많은 것을 제공한다. 비언어적 표현에는 몸의 움직임과 제스쳐, 표정, 목소리의 톤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비언어적인 신호는 의사소통 하고 있는 내용에 대한 감정과 관련이 있다. 단어들이 사용되더라도, 더 많은 의미는 비언어적 표현에서 나온다. Mehrabian과 Weiner가 밝혀낸 바에 의하면, 우리가 의사소통하는데 있어서 전체 의미중 언어적 표현이 차지하는 정도는 고작 7%라고 한다. 또한, 몇몇의 연구원에 의하면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그룹에서의 의사소통 중 70% 정도가 비언어적 표현이라고 한다. Meggi와 Norah는 하루의 일을 시작하기 전, 90분동안 인트라넷 메신저와 전화를 이용하여 의견을 나눈다. 그러나 전화와 메신저로는 비언어적 표현을 충실하게 전달 할 수 없기에, 가끔씩 업무 내용에 대해 서로 잘못 이해하는 경우도 있다.

4. Lack of feedback and Clarification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은 왜곡에 대한 잠재성을 내포하고 있기에, 피드백은 의사소통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의미가 명확하게 전달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질문을 통해 의미를 보다 정확하게 할 수 있다. Meggi와 Norah는 오전에 90분간 의견을 나눈 후, 대화를 하지 않는다. 가끔 90분이라는 시간이 부족하여, 질문을 하지 않고 일을 하다가 하루 작업이 헛고생으로 끝나버린 경우도 있었다.

5. Generation gap
커뮤니케이션 방해요소로 generation gap도 발견되었다. 일주일에 한번 기획부, 인사부, 회계부, 마케팅․ 홍보부, 행정부 사람들이 모두 모여서 회의를 갖는다. 그런데 기획부, 회계부, 인사부의 일부 사람들은 40대 후반에서 50대 이다. 그리고 나머지는 30대 초반의 젊은 사람들이다. 여기서 문제는 바로 나이가 많은 사람들과 젊은 사람들 간의 활발한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으로, 나이대가 비슷한 사람들끼리만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미팅에서 입을 다물고 있는 등,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 즉, generation도 커뮤니케이션의 noise로 작용하고 있다.

6. Cliq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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