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언론의 성범죄 보도 노출이 수용자에 미치는 영향 - 성범죄 보도 노출에 따른 수용자의 불안감과 행동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주제
3)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4) 연구문제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1) 성범죄에 대한 정의, 그리고 범죄와 언론의 관계 연구
2) 의제설정이론
3) 프레이밍이론
4) 배양효과이론
5) 연구가설 및 변인의 개념적 정의
3. 연구방법론
1) 연구방법개요(서베이)
2) 분석방법
4. 연구결과
1)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문항 간 동질성 검증
2) 성범죄 보도 노출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불안감의 형성 이유
3) 성범죄 보도 노출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불안감으로 인한 행동
4)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
5. 결론
1) 연구결과의 요약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3) 이론적 또는 실용적 관점에서의 연구결과의 의의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5) 연구가설 및 변인의 개념적 정의
위의 논문들을 토대로 하면 성범죄 보도에 노출될수록 수용자들은 불안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수용자에게 생길 수 있는 불안감에 대해서 구체적인 차월을 제시하면 수용자 본인이나 주위의 지인들에게 성범죄가 일어날 수 있다는 ‘자신과 성범죄와의 근접성’을 하나로 들 수 있다.
또한 국가에 경찰 같은 치안 체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범죄에 대한 불안감이 드는 이유는 국가의 치안을 믿지 못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예컨대 자신에게 성범죄가 일어났을 때 치안 체제에 도움을 받지 못 할 것이라는 생각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을 차원화하면 ‘국가 치안에 대한 불신’이다. 이것을 토대로 연구문제 1의 가설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연구문제 1 : 성범죄 보도 노출이 수용자에게 불안감을 형성한다면 왜 그런가?
- 가설1 : 성범죄 보도의 노출이 높아질수록 수용자들에게 수용자 자신과 성범죄와의 근접성이 높아진다고 생각한다.
- 가설2 : 성범죄 보도의 노출아 높아질수록 수용자들에게 국가 치안에 대한 불신이 증가한다.
위와 같은 가설들은 미디어 이론에 따라 미디어를 접한 수용자가 어떠한 영향을 받게 되는데 그 영향을 받는 원인에 대한 가설이다. 본 연구에서는 배양효과이론을 토대로 수용자의 위험의식에 대한 것을 설명할 수 있으리라 본다.
또한, 연구문제 2의 경우 수용자가 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을 차원화하면 ‘귀가시간’과 ‘호신용품 구매욕구’이다. ‘귀가시간’은 성범죄에 대한 불안감을 가진 수용자가 할 수 있는 가장 흔한 대처방안이라고 보았다. 또한 ‘호신용품 구매욕구’는 잇따르는 성범죄에 따라 호신용품 구매가 증가한다는 기사를 보고 설정한 것이다. 이것을 토대로 연구문제 2에 대한 가설을 세우면 다음과 같다.
● 연구문제 2 : 성범죄 보도 노출이 수용자에게 불안감을 형성한다면 그들은 어떻게 행동하는가?
- 가설 3 : 성범죄 보도의 노출이 높아질수록 인식형성에 영향을 받은 수용자들의 귀가시간이 단축된다.
- 가설 4 : 성범죄 보도의 노출이 높아질수록 인식형성에 영향을 받은 수용자들의 호신용품 구매욕구가 증가한다.
위의 가설에 대한 연구는 찾지 못 하였으나 본 연구를 통해 알아볼 수 있으리라 본다.
3. 연구방법론
- 참고문헌
-
⦁도서
김영석(1999). 「사회조사방법론 SPSS WIN 통계분석」.서울: 나남 .
⦁학술논문
김성준 (2002). 북한 관련 TV뉴스의 프레이밍 방식에 따른 수용자의 인식 변화에 대한 실험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19, 95-123
문성준, 김진국, 김인희 (2008). 미디어 노출과 후유증 형성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52권 1호, 173-192
반현, 최원석, 신성혜 (2004). 뉴스의 속성과 2차 의제설정 효과 연구: 위도 핵폐기장 보도를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25호, 65-102
심영희 (1995). 범죄와 언론보도. 「한국방송학보」, 6, 79-114
우형진 (2006). 문화계발이론의 '공명효과'(resonance effect)에 대한 재고찰 :위험인식에 대한 텔레비전 뉴스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0권 6호, 254-276
이현숙‧박현 (2008). 방송뉴스의 의제설정 효과 연구: 황우석 사건에 관한 공중 의견과 행동을 중심으로. 「정치‧정보 연구」, 11권 1호, 253-275
장익진 (1997). 사회적 판단전략과 문화계발효과. 「언론과 정보」, 3, 77-103
정하경주 (2006). 불안감만 부추기는 성폭력 보도: 사건 본질보다 행위에 초점 맞춘 표제 남발. 「신문과 방송」, 424호, 125-129
⦁인터넷 사이트
Daum 백과사전 .(2010. 4. 5). 성폭력의 정의 :
Available: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b12s0985a
Daum 백과사전 .(2010. 4. 5). 성범죄의 정의 :
Available: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10XX325328
위키백과. (2010. 4. 6). 프레이밍의 정의 :
Available: http://ko.wikipedia.org/wiki/%ED%94%84%EB%A0%88%EC%9D%B4%EB%B0%8D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