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론]국민은행의 고용실태와 노사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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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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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업정보
1) 연혁
2) 경영비전
3) 핵심가치
2.인사제도
1) 인재상
2) 채용관리
3.노사적 인력개발
1) 윤리교육
2) 국내외 연수실태
(해외연수,직무관련연수, 국내대학원,지역전문가,공인자격츼득/ 판매인력전문화)
3) 연수 대상자 선발 기준
4) 교육 훈련 효과 측정
5) 관리직 vs 비관리직
6) 교육 훈련 예상 및 시간 비중
7) 비 정규직
8) 이직 교육
9) 갈등조율
4.맺음말
- 본문내용
-
2001년 통합 당시 국민은행, 주택은행, 국민카드 3개 노조가 분리되어 있어 갈등을 빚자, 국민은행 김정태 전 은행장은 비정규직 직원을 정규직 직원으로 전환하고, 인사 청탁 관행의 철저한 제제, 능력위주의 인사 단행, 인사기록의 폐지, 통합 반대세력 축출 등의 정책을 펼치며 조직 융화를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을 기대했었다. 그러나 이는 완전한 통합이 전제되어야 이룰 수 있는 결과물이었기 때문에 노조들 간의 극심한 대립 속에서 별다른 효용을 얻지 못한 가운데 강정원 은행장이 선출 되었으며, 2004년 11월 드디어 세 노조가 통합되어 노사 간, 노조와 노조 간의 갈등을 조율하고 있는 실정이다.
위와 같이 대한민국의 대표 은행인 국민은행이 노조로 인해 진통을 겪고 있는 점과 금융권 노조의 경우 대체적으로 학력수준이 높아 별도의 교육훈련 관련 협약조건을 채택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노사협력의 한 방편으로써 인적자원개발의 중요성이 새삼 대두된다. 따라서 노사협력 수단으로써 국민은행의 교육훈련 실태를 파악하고 분석함으로써 금융권의 노사 협력적 인적자원개발 가능성을 타진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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